한솔아카데미 로고 전기기사 산업기사

전체메뉴
전기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전기(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게시판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게시판

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합격수기] 2019년 전기기사 3회 합격 수기입니다.
글쓴이 최*희 등록일 2019.11.25 조회수 2,211

19년 3회 전기기사에 최종합격한 수험생입니다. 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계시는 분들께 빠른 합격에 작은 도움이라도 될까하여 후기를 남깁니다. 각자의 공부 방법이 모두 다르고, 저와 다른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먼저 아래 내용이 제 주관적인 생각임을 말씀 드립니다.

 

 

1. 필기 - 준비기간 2개월 , 개념서, 기출문제집 사용

-운 좋게 필기 시험은 한 번에 합격했습니다. 필기는 전기자기학, 회로이론, 전기기기, 전력공학, 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으로 나뉩니다.

필기가 문제 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이해보단 암기에 초점을 맞춰 학습을 진행하라는 리뷰를 남긴 블로그를 봤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방대한 양 때문에 언제 다보냐는 생각으로 개념 이해 없이 무작정 문제집 n회독을 목표로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이 방식은 학습 시간에 비해서 효율이 너무 떨어집니다. 문제에 따른 식, 답을 외우고 넘어가기 때문에 다음 회차에 같은 문제가 나와도 조금만 말이 바뀌면 풀지 못하고 다시 외워야 합니다. 또한, 방대한 양의 문제를 모두 외우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저는 개념을 한 번 훑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용어, 식, 풀이 흐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만이라도 파악하면 기출문제집으로 필기를 준비하는 데 드는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전기자기학과 회로이론의 경우, 개념서에 나와 있는 공식만 외워서는 최근에 종종 출제 되는 응용문제를 푸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실기에서 사용되는 개념도 더러 있습니다. 위 과목들은 원리를 어느 정도 익히면 문제들이 전공자 수준의 전문적인 계산을 요하는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다른 과목보다 고득점을 받기 쉬운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기기기, 전력공학 과목의 개념도 실기파트에서 많이 사용되고, 독립적인 문제로 출제되는 경우도 있어서 용어와 동작 메커니즘을 꼼꼼히 학습하면 실기 준비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전기설비기술기준은 과년도 문제와 핵심요약본 등으로 열심히 외우는 것 외에 달리 방도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2. 실기- 준비기간: 3개월 , 기출문제집(20개년), 유튜브, 전기플러스 카페, 한솔아카데미 학습 Q&A활용

 

최대한 많은 과년도 문제를 학습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 문제를 풀면서 과년도 문제를 풀면 풀수록 그 다음 회차에 60점을 넘기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신출을 모두 틀린다고 가정해도(틀리라고 내는 문제 같습니다.) 기출 문제들만 정확히 맞추면 합격할 수 있도록 문제를 구성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정확히 학습한 기출 문제가 많으면 많을수록 합격 확률은 더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1) 모르는 개념 이해

- 실기 문제는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용해야 응용 문제도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집을 풀다가 모르는 개념이 나오면 무조건 이해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모르는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야 다른 회차에 나온 비슷한 문제를 응용하여 잘 풀 수 있습니다. (시퀀스, PLC, 계산 문제, 수변전 설비)

 

2) 모르는 문제 줄이기

-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맞았던 문제는 다시 출제 되어도 맞춥니다. 틀린 문제 중에 정확히 이해하지 않은 것은 다시 풀어도 무조건 틀립니다. 그런 문제들은 보통 n개년도 문제를 풀면서 맞춘 다수 사이에 조금씩 분포하게 됩니다. 회차마다 아는 문제들이 쌓이면서 60점을 넘는 빈도 수가 많아지면 결국엔 모르는 문제와 개념이 1~2개 있어도 '다른 문제들 다 맞추면 이걸 틀려도 합격하겠지.' 라는 마음으로 넘어갑니다. (2회에 제가 이랬다가 불합격 했습니다.) 그러나 출제자 분들은 수험생이 잘 모르고 넘어갔을 법한 문제를 정확히 알고 모아서 문제를 내는 듯 합니다. 맞춘 문제 10번 푸는 것 보다 틀린 문제 1번 정확히 이해하고 푸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3) 암기 

- 저는 직접 만들었습니다. 제가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면서 이미 외운 것이 남이 만들어 둔 것에 이미 있으면 효율이 떨어지는 것이고, 제가 모르는 것이 남의 노트에는 없는데 문제로 출제되면 낭패를 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완벽한 요약본을 구하기 보단, 저만의 것을 만드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제가 모르는 수치, 규정은 모두 기록하고 파일로 만들고 수정,보완하여 암기했습니다.  

 

4) 그 외

- 전기기사 실기만 대비하시면 전기산업기사 실기 최근 3개년도 문제는 풀어보시고 시험장에 가시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비슷한 개념이나 문제를 응용하여 푸는 문제가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는 공부하던 중에 한솔아카데미 실기 복원본 기준, 17년도 전기산업기사 1회에 18번 문제를 못풀어서 이를 확인했었는데, 이 피드백이 이번 전력손실율 문제를 맞추게 해줬다고 생각합니다.)

- 전 회차에 나왔던 문제를 비슷하게 변형하여 당 회차에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2회차의 뜬금없는 비오차 문제를 보고 왠지 3회차에 오차, 오차율 관련 과년도 문제가 나올 것 같았습니다. 

- 모르는 문제는 한솔아카데미 학습Q&A 게시판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모르는 문제와 개념은 다른 수험생들도 궁금해하는 부분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교수님들께서 정성껏 답변해주셔서 큰 도움이 됐습니다.

 

 이상으로 전기기사 합격수기를 마칩니다. 저보다 훨씬 좋은 방법으로 공부하시는 분들이 분명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어떤 방법이든지 간절한 마음으로 하루하루 열심히 임하면 모두가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년에 있을 좋은 결과를 위해 공부를 시작하거나, 또 다시 도전하시는 분들께 화이팅하시라고 전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이전글 [합격수기] 2019년 전기기사 3회 합격 수기 입니다.
다음글 [합격수기] 2019년 3회 전기기사 합격수기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