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기기사 산업기사

전체메뉴
전기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전기(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게시판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게시판

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합격수기] 2019년 3회 전기기사 합격수기
글쓴이 정*희 등록일 2019.11.28 조회수 2,149

안녕하세요 저는 2019 3회차 전기기사 실기를 붙고, 최종적으로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저는 2019년 2월부터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필기는 책을 보면서 독학을 했고, 과년도 기출을 풀면서 유형을 익혔습니다. 2월에 공부를 시작했지만 공부가 부족했다고 판단해서 1회시험은 응시하지않고, 2회필기를 신청하여 바로 붙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실기를 준비했는데 실기를 어떻게 공부할지 여러 인터넷을 돌아보고 커뮤니티도 돌아봤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필기를 공부하면서 이해안되는 부분은 유튜브에 검색해서 내용을 정리했었는데 그때 김민혁 강사님의 강의를 많이 보면서 이해를 했습니다. 똑같은 설명이라해도 김민혁 강사님의 설명이 더 이해잘됬던 기억은 실기 강의를 선택하는데도 영향을 줬던것같습니다. 그렇게하여 실기는 한솔아카데미를 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차근히 인강을 보면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그러나 대학교를 재학중에 공부를 병행하다보니 실기 공부가 제대로 되지않아서 2회시험은 불합격하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여름방학을 하게됬고, 방학중에 한국사1급을 따고 8월중순부터 다시 전기기사를 공부했습니다. 방학이라 많은 시간을 활용하여 전기기사 공부에만 매진하게 되었고, 방학이 끝나고 학기가 다시 시작하여도 여유를 가지며 마무리 공부를 했고 10월에 친 3회실기 시험에서 문제지를 받자마자 '아 이번에는 붙겠구나' 하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가채점 결과가 68~73점이라는 안정적인 합격선이었고, 11월22 결과발표때 73점을 받고 자격증을 발급받았습니다.

 

전기공학과에 재학고있지만 전기기사는 외울내용이 너무많아서 시간을 꽤 많이 들었었습니다. 특히 도움됬던부분은 질문을 하면 빠르시간내에 답변이 되어 공부하는데 수월했습니다. 시험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이상한 질문도 많이했지만 친절히 답변달아주셔서 안심도 되고 확신도 가졌었습니다.

 

그리고 공부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면 저는 인강을 빨리 돌렸습니다. 모르거나 이해안되는 부분이 있어도 이론 인강을 빨리 끝마치고, 기출을 풀었습니다. 처음 기출을 풀때 안보고 풀기보다 해설을 보면서 왜 정답인지 알고 넘어갔습니다. 그리고 이해 안된 부분은 인강을 다시보며 정리했습니다. 그렇게 기출을 3년정도 해설을보며 풀고 인강을 봤습니다. 그러고나서 이제 해설을 보지않고 기출을 풀었습니다. 그리고 틀린문제에 대해서 노트한권을 사서 정리했습니다 그 노트에는 이론과 왜 정답이되고, 처음에 왜그렇게 생각했는지 정리하였고, 고난이도문제같은 문제도 따로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단답문제를 요약 함축해서 여러번 볼수있도록 적어놨습니다. 제가 전기기사말고도 다른공부를하면서 무조건 하는것은 노트정리입니다. 공부라는건 할수록 공부할게 적어져야합니다. 그걸 위해서 노트정리가 필요한것이구요. 만약 3년치 기출을 풀었습니다. 천재가 아닌이상 몇일 후면 까먹습니다. 그럼 다시 3년치를 보겠죠? 시간이 얼마나 들겠습니까? 그러나 노트에 3년치의 오답 내용을 정리하면 1시간안에 3년치를 다볼 수있겠죠. 

 

잠깐 중간에 샜네요.. 공부방법은 이렇게 마무리하겠습니다.

 

그리고 공부를 하면서 몇년치를 풀어야 할지 확신이 안드는 순간이 생길겁니다. 저는2005년부터 2019년까지 15년치를 풀었고, 3회정도 복습하였습니다. 15년치면 충분할겁니다.

 

목록

이전글 [합격수기] 시험은 나이와 상관없어요.(3회 기/산업 동시합격)
다음글 [합격수기] 2019년 제3회 전기기사 합격수기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