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기기사 산업기사

전체메뉴
전기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전기(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게시판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게시판

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합격수기] 전기기사 합격
글쓴이 이*원 등록일 2021.01.05 조회수 1,663

안녕하세요 저는 전자공학부 재학중인 전공자이고 전기기사 4회에 한번에 합격했습니다!

전기기사자격증을 고민하던 중 2020년 마지막 기회인 4회차가 생겼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1달도 안되는 시간으로 합격을 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했습니다.

그러다 이미 수강을 하고 있는 친구가 한솔아카데미를 추천해주었습니다. 다른 곳에 비해 가격도 합리적이며 강의도 알차고, 특히 '블랙박스'를 제공해 주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필기]

처음엔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 지 몰라 모든 강의를 빠짐없이 듣고 강의노트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고, 이미 정리가 되어있는 블랙박스에 없는 부부만 추가로 적으면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저는 전기자기학, 전력공학,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전기기기,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순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교수님들의 말씀대로 제 목표는 60점만 넘기자 이었기에 전력공학에서 발전 부분은 교수님께서 1~2문제가 나온다고 하셔서 과감히 버렸습니다. 또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은 암기과목이어서 기본 강의가 아닌 블랙박스강의로 들은 후 문제를 풀며 추가적으로 암기하였습니다.

이렇게 책으로 2주공부 하였고, 나머지 시간 동안은 기출문제 풀기에 집중하였습니다. 처음엔 점수가 너무 안나와서 이렇게 짧은 시간동안 공부하여 합격하는 것은 역시 불가능일까 생각했지만, 이때 포기하지 않고 2015년을 시작으로 1년 간격으로 2번씩 풀다보니 2017년부터는 합격 점수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시험치기 전 날 모든 내용 요약이 아닌 평소 헷갈렸거나 아직 못 외운 부분만 따로 적어서 시험장에 갔고, 70점으로 합격하였습니다.

 

[실기]

필기공부를 하면서 이미 너무나 큰 에너지를 소비하였기에 1주일 정도 쉬고, 필기에 비해서는 쉬엄쉬엄 실기 공부를 했습니다.

실기때도 블랙박스를 같이 보며 빠진 부분을 적으며 정리했습니다. 다만, 필기와는 달리 책에 있는 과년도 출제예상문제를 2-3번씩 풀고 기출문제 풀기로 넘어갔습니다. 실기 기출은 2010년부터 3번씩 풀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2020년도의 합격률이 너무 나도 저조하여 4회차도 어렵게 나오는 것은 아닐까 그냥 포기하고 내년을 준비할까 생각했지만, 2021년에는 개정이 되기때문에 이를 악물고 공부했습니다. 다행히도 4회차는 기출에서 많이 출제되었고, 65점으로 한번에 합격을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이해가 쉽게 잘 설명해 주신 교수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블랙박스도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정말 감사합니다!!

목록

이전글 [합격수기] 전기산업기사 취득
다음글 [합격수기] 전기기사 최종합격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