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기기사 산업기사

전체메뉴
전기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전기(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게시판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게시판

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합격수기] 전기기사 2회차 최종합격!!
글쓴이 김*협 등록일 2021.08.21 조회수 1,360

▣ 필기공부

- 공부기간 : 2021.1월 ~ 2월 (2달) ; 1회차합격

- 과목별 공부방법

  ▶ 전기자기학

    항상 나오는 공식이나 문제는 따로 노트정리(단권화)

    (문제자체가 통으로 같지는 않지만 개념은 무조건 같다)

  ▶ 전력공학

    말장난문제가 좀 있다. 이과목은 문제를 정리하면서 개념체크를 해야한다.(단권화)

  ▶ 전기기기

    내가 생각하기에 다섯과목중 가장 어려운 과목같다.

    개념 틀을 확실히 잡고 공식을 덧붙이면서 기출로 익숙해져가는 게 관건인 거 같다. (시간 투자 多)

  ▶ 회로이론/제어공학

    회로이론은 단원별로 이론과 문제를 확실히 잡아야한다.

    설렁했다가는 헷갈리기 쉽다. 제어공학은 찐으로 항상 나오는 문제만 하면 된다.

    기출로 반복해서 무조건 맞춰야한다. (경험피셜)

  ▶ 전기설비기준 및 판단기준

    개정이 되었다. 개정부분과 원래 있던 부분으로 나누어서 하는게 가장 효율적일 거 같다.

    이론부터보다는 기출부터 하는게 좋은거같다. 처음에는 다 틀리지만 유형을 파악하고

    개념을 덧붙여가면서 해당개념을 노트정리해서 반복 또 반복 그냥 많이 보면된다.

 

※ 공통적으로 단권화를 블랙박스에 살을 덧붙여가며 했다. 진짜 블랙박스를 20번이상은 보면서 통으로 외웠다. 무조건 합격할 수 있다. 효과 짱!

 

전자기학 75 / 전력공학 85/ 전기기기 85 /회로이론제어공학 70/ 설비기준 75

 

▣ 실기공부

 

- 공부기간

  ▶ 2021.3월중순경부터..한달(회사인턴병행) - 1회차 불합

  ▶ 2021.6월 초 ~ 7월9일(인턴끝나고 모든시간을 전기기사공부에만 이용)

 

- 공부방법

우선 경험상 공부하면서 실수하는 부분은 확실히 잡아야한다..공부때 실수는 시험장에서도 하게 되는 거 같다 ㅠ 그 실수한게 무려 7점정도라 결과 전날까지도 머릿속에 맴돌았다. 약 한달동안 1회차때 이론1회독 기출 5개년 2회독한거를 바탕으로 다시 이론 2회독 기출10개년 3회독 했다. 실기도 역시나 단권화를 했다. 중요한 개념 및 빈출 개념은 포스트잇에 정리하여 노트에 붙혀 단권화를 하였다. 그냥 시간 날 때마다 단권화 많이 보고 폰으로 찍어서 돌아다닐때도 틈틈히 본거같다. 실기는 단답형과 계산형으로 나눌 수 있다. 단답형은 빈출위주와 잘 외워지는 것만 하였다(100프로 보장이 없음). 계산형은 처음에는 풀이를 보고 이해하고 따라쓰고 풀이를 안보고 백지에 풀어보는 것이다. 그렇게 전기기사 기출 7개년 산업기사 기출 3개년은 확실히 내것으로 만들었다. 

 

▣ 마무리

전기기사는 참 어려운 시험같다. 공부자체는 하면 된다. 하지만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관리도 잘 해야 마무리를 지을 수 있는 시험같다. 포기하지 않고 효율적인 공부를 꾸준히 하였기에 좋은결과를 받을 수 있었다. 자만하지 않고 이번결과를 바탕으로 더 성장할 수 있는 내가 되야겠다.

 

한솔아카데미 정말 감사합니다!!!

목록

이전글 [합격수기] 전기기사 2회 합격후기입니다.
다음글 [합격수기] 전기산업기사 합격수기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