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기기사 산업기사

전체메뉴
전기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전기(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게시판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게시판

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합격수기] 전기기사 합격 후기입니다.
글쓴이 남*우 등록일 2021.08.29 조회수 1,556

<전기기사 합격후기>

 

 

 

-전기기사를 준비하게된 계기

 

의료보건쪽 일을 하다가 전문성을 더 키우고 싶다는 마음에 준비하게 됐습니다.

 

 

-전기기사 필기

 

대학다닐 때 보건계열이지만 전자쪽 특성을 띄고있었고, 전기설비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어느정도 독학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선배들이 공부했던 책으로 공부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전기설비였습니다. KEC로 바뀜으로 제대로된 책도 없었고 유튜브로 찾아봐도 그저 겉핧기식으로, 아님 수험생이 과연 이정도를 알아야할까? 싶을 정도로 너무 양이 많아 이 것을 어떻게 준비해야하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다 윤홍준 교수님께서 하시는 맛보기강좌를 보고 이 교수님으로 해야겠다 정하고 믿고 단과반을 신청했습니다. 책의 내용, 문제를 다 외우다시피 공부해서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실제로 설비는 한 10분도 안되서 풀었고 80점 후반, 실수가 없었으면 90점대 였을 겁니다. 오히려 가장 걱정했던 과목이 가장 점수가 잘나와 평균점을 높혀줘 여유있게 필기를 합격하게 됐습니다. 윤홍준 교수님께 정말 감사함을 느끼며 KEC 에 고민이 많으신 분들께 꼭 추천드리고 싶은 강의입니다. 또한 마지막 정리시 블랙박스와 요약본도 크게 도움됐습니다. 자기가 공부한 부분과 잘 비교하시며 내용을 빠짐없이 공부하시면 필기합격은 금방이다 생각됩니다.

 

 

-전기기사 실기

 

필기를 합격한 후, 실기를 준비할 때 인터넷 강의를 많이 고민했습니다. 이건 독학이 불가능할 것 같았고 여러 고민끝에 윤홍준 교수님의 도움을 많이 받아 합격했던터라 다시 실기도 한솔을 택했습니다. 빠르게 김민혁 교수님의 이론을 들었고, 바로 과년도를 시작했습니다. 정말 실기공부하면서 느낀건 필기의 공부량은 새발의 피였구나를 느꼈습니다. 주관식, 서술형에 대한 압박, 압도되는 양까지.... 하지만 주저하지않고 조금씩 천천히 나아가자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처음 1회차분을 풀고 한솔 인강 듣고 정리했을 때 약 2시간 반정도 걸렸습니다. 아 이렇게 까지 해야되는 건가 싶었지만 한번을 하더라도 완벽히 하고싶었습니다. 그렇게 자리에 앉아 인고의 시간을 견뎌가며 문제를 풀었고 시간이 갈수록 반복되는 문제도 생기고 요령도 생기니 할 수 있겠다는 마음이 들더군요. 그렇게 20년치를 풀었습니다. 이렇게 공부하니 양이 너무 많았습니다. 단답의 양도 정리를 따로했더니 한 30장 넘게 나오더군요. 이제부턴 무한반복의 시작이다! 시험날까지 시간날 때까지 반복했습니다. 남들이 말하는 몇회독?합격 이런게 중요하질 않았습니다. 무조건 반복반복반복 했습니다. 과년도 20년치, 단답 전회차 전부 외웠습니다. 결국 그 노력끝에 괜찮은 점수로 합격했습니다.  

 

 

-하고싶은 말

 

제가 실기를 공부하면서 참 좌절을 많이했는데 공부의 팁은 사실 없습니다. 공부방법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전기기사 필기는 약 과년도는 8년치, 전기기사 실기는 과년도 20년치, 단답 전회차를 완벽히 외워야합니다. 시험 막바지엔 전 아무페이지나 펴도 풀 수 있게끔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단답도 백지복습으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전기기사 실기 시험날 아침에 이 공부했던 모든걸 1시간 안에 쭉쭉 보고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시험지를 받자마자 전체적으로 훍어보며 이번 회차는 생각보다 쉽게 나왔구나, 실수만 하지않는다면 붙겠구나 였습니다. 필기도 그렇고 실기도 그렇고 시험장에서 끊임없이 검토하고 제일 마지막으로 나왔습니다. 가채점도 다행히 안정권으로 나와 내가 그래도 헛되게 공부하지않았구나 느꼈습니다. 공부하실 때 아 이건 대충 아는문제니까 넘어가야지, 눈으로 공부해야지 절대 이러시면 안됩니다. 직접 꼭꼭 써보시고, 소수점 하나, 단위 하나하나 세심하게 쓰셔야합니다. 10번 눈으로 공부한 것보다 1번 제대로 써보시는게 중요합니다. 직장인이라 퇴근 후 쉬질 못하고 조금씩 짬내서 들었고 주말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저도 해냈으니 일하시면서 공부하시는 분들 힘내시길 바랍니다!

 

 

-한솔에 부탁하고 싶은 것

 

실기를 공부하면서 좀 아쉬웠던 부분이 KEC 에 관한 신유형이 부족하다 느낍니다. 실례로 시험을 봐보니 KEC가 실기에 조금씩 많이 반영되네요. 나중에 테이블 스펙쪽도 KEC 적용되어 나올 것같은데 좀 보완이 필요해보입니다. 또한 전기기사 합격 후 보통 전기공사기사를 준비하는데 전기응용공사재료 부분 교재를 따로 파셨으면해요. 단과반 듣고싶어도 전체 책 한권을 사야되는가 싶습니다. 애초에 쌍기사반 들었어야하나 아쉬운 마음이 드네요ㅠㅠ

 

 

목록

이전글 [합격수기] 전기기사 합격 수기
다음글 [합격수기] 전기기사 합격 수기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