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기기사 산업기사

전체메뉴
전기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전기(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2022 전기산업기사 5주완성 회로이론 1장 출제예상문제(4-9페이지) 9번문제 질문이요
질문유형 기타문의 > 기타사항
글쓴이 김*원 등록일 2022.01.10 답변상태 답변완료
  • 이거 풀이과정 자세히 설명 부탁드려요 이제 공부 시작해서 잘 모르겟는데, dR/dr1 이 어쩌다가 나온거고,

    위에 처음 R 값에 있는 식중에서 괄호안에 있는 r1은 제곱이었는데 1/60(60-2r1) 으로 , 결론은 r1제곱이 2r1으로 바뀌었는지 궁금합니다....!

  • 학습관리자 |(2022.01.16 15:49)

    안녕하세요~~ 회원님^^ 이승원 강사입니다~

    이 문제는 미분의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계셔야 하는 문제인데 일단 설명 가능한 부분까지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학적인 개념을 글로 설명하려 하니 난감하군요..

    먼저 함수 중에 변수가 있고 그 변수에 따라 최대값이나 최소값이 결정된다고 가정할 때 항상 전체 함수를 변수에 대해서 미분하여 0이 되도록 수식을 유도하면 결과를 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그림에서 전류의 흐름이 전원 E에서부터 시작하여 10옴을 직렬로 지나고 60옴의 가변저항 중 아래 r1, 위 60-r2 로 나눠지는 부분에서 r1과 60-r1은 병렬임을 알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합성저항을 구할 수 있을 것이고 그 합성저항을 변수인 r1에 대해서 미분하여 0이 되도록 유도하면 답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미분 과정을 설명하는 것은 너무 어려우니 수학적인 개념은 기초전기 수학을 학습하여 간단한 미분정도는 이해하고 게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문제는 난이도가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런 유형은 암기문제 유형임을 알고 계시면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첨부파일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