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기기사 산업기사

전체메뉴
전기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전기(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기출 2008년 2회 1번 7번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②전기기사실기 문제풀이(기출+블랙박스) > 김민혁
글쓴이 송*범 등록일 2020.04.05 답변상태 답변완료
  • 질문의 요점은 I = V(선간)/Z  : 1번 ,   I = E(상)/Z : 7번  , Ig = E/Z 교재(전기설비설계 필수문제 19번)

    알 것 같으면서 혼동이 오고 있습니다.

    교수님의 보다 명확한 이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즉, 위 3개식은 모두 분모를 임피던스로 가지고 있는데 분자는 선간 및 상 전압을 적용하고 잇습니다.

    언제 어떻게 구분을 할 수 있는지 보다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아니면, 문제의 1번은 단상(문제지문에서 3상이라는 조건이 없음)과 3상의 구분으로 생각해도 되는지요.? 

  • 학습관리자 |(2020.04.06 14:00)

    안녕하세요 수험생님^^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단상인 경우는 선간전압/상전압의 구분이 없지만, 3상의 경우는 공식에서 선간전압, 상전압 또는 대지전압을 쓰는 공식도 있기 때문에 혼동이 오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많은 문제들을 풀이하시면서 경험치를 쌓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1번 문제의 경우 직렬 회로라는 언급이 있기 때문에 단상으로 보며, 문제에서 제시된 220V는 엄밀히 말하면 상전압입니다. 회로이론에서 배우셨던 단상 RLC 직렬 회로 파트를 이용해서 푸시면 됩니다.

    7번 문제는 3상 중 1상의 부하 리액턴스를 물어보았기 때문에 상전압으로 계산을 한 것입니다.

    19번 문제는 저항접지에서 지락전류를 구하는 문제이며, 이 때 지락전류를 구하는 식은 Ig=상전압/접지저항값 으로 암기해 주시면 됩니다.

    수험생님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