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문제 1번 보기를 보면, 델타-와이 결선과 와이-델타 결선이 있고, 이 둘의 병렬운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선간전압 기준으로, 델타-와이 결선은 크기가 루트3 배 커지고 위상이 30도 앞서며, 와이-델타 결선은 크기가 루트3배 작아지고 위상이 30도 늦어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병렬운전이 가능한 건지 궁금합니다.
한솔아카데미 |(2020.05.29 10:32)
안녕하세요~~ 회원님^^ 이승원 강사입니다~
변압기의 병렬운전 조건에서 정격전압이라 함은 선간전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선간에 변압기의 단자를 접속하여 정격전압을 일정하게 공급하게 되면 상전압은 달라지더라도 선간전압은 같게 공급되기 때문에 당연이 병렬운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변압기의 각 군마다 변압기의 1차와 2차 사이의 위상차가 모두 30도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이 또한 당연히 병렬운전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