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기기사 산업기사

전체메뉴
전기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전기(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무효전력에 대한 질문.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전기공사기사필기 5주완성 종합반 > 이승원
글쓴이 서*권 등록일 2020.07.02 답변상태 답변완료
  • 안녕하세요? 강의 감동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부터 가지고 있던 질문인데, 아무도 확 다가오는 답을 주신분이 없어서, 질문드립니다.무효전력의 물리적 의미가 무엇인지요? 수식적으로는 너무도 잘 알고 있지만, 의미적으로는 다가오지 않습니다. 

    무효라는 의미가 무엇인지요? 어디에 무효하다는 것인지요? 쓸데 없는 전력이라는 의미인지? 만약 쓸데가 없다면 어디에 쓸데가 없다는 것인지요? 무효라는 단어를 붙이게 된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허수 성분인 리액턴스에 걸리는 전류,전압이 무효전력이 되는데,  그것이 무효하다는 것이 나쁘다는 것인지요? 집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부하는 전동기이고, 그 부하는 인덕터 부하라고 하는데, 공급된 전력이 일을 하지 못하는 무효전력이라면 이런것들은 어떻게 돈다는 것인지요?

    설명부탁드립니다.

     

     

  • 학습관리자 |(2020.07.03 11:43)

    안녕하세요~~ 회원님^^ 이승원 강사입니다~

    참으로 좋은 질문을 하셨습니다. 많은 수험자들이 무효전력의 개념을 모르는 상태에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ㅎㅎㅎ 지금부터 설명해 드릴께요.

    일단 효율이란 표현을 아실겁니다. 효율은 출력/입력 이란 표현인데 입력과 출력 사이에 나타나는 값이 바로 손실이란 값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표현하는 입력이나 출력이나 손실값들은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유효분에 대한 값들입니다. 예를들어 10만원을 가지고 쇼핑을 하다가 7만원을 소비를 했습니다. 그러면 남는 거스름돈 3만원은 쓸 수 있을까요? 없을까요? 당연히 쓸 수 있는 값입니다. 그런데 집에 오는 동안 잃어 버렸다면 3만원은 바로 손실이 되는 것입니다. 이 때 손실된 전력도 유효분 전력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다시 설명을 하겠습니다. 쇼핑을 현금이 아닌 10만원짜리 기프트카드를 가지고 쇼핑을 하다가 10만원을 사용하려 했는데 이 카드는 최대로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이 8만원밖에 안된다고 가정을 하면 이 카드는 언제나 2만원은 충전상태로 사용할 수 없는 무효분이 되는 것입니다. 다만 유효분과 무효분은 복소수의 개념으로 계산을 하여야 하겠지만 의미는 바로 이런 개념이란 것이죠~

    RLC 소자는 전기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유효분으로 저항 R을 지정하였고 나머지인 LC소자는 사용할 수 없는 소자이며 항상 에너지를 충전만을 하는 그런 소자이기 때문에 소비할 수 없다고 하여 무효분이란 표현을 하게 된 것입니다~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