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기기사 산업기사

전체메뉴
전기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전기(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어떤 것이 맞는지 알려주세요
질문유형 기타문의 > 기타사항
글쓴이 김*훈 등록일 2020.11.25 답변상태 답변완료
  • 홈페이지에 산업기사 실기 문제복원과 동영상 그리고 교재가 다릅니다.

    어떤게 맞는건가요? 매우 혼란스럽습니다.

    만약 교재가 맞다면 산업기사 실기 문제복원와 동영상을 내리시던지, 정정해놔야 되는거

    아닙니까? 2019년 1회 문제는 조금 다른게 아니라 전혀다른데, 어떻게 신뢰 합니까!

    집에서 교재보다가 직장에서  실기 문제복원 보다가 풀이가 달라 순간 당황했네요.

    2018년 3회 2번문제에 보면

    (3) 이 건물의 총 전기설비 용량은 몇 kVA를 기준으로 하여야 하는가?

    ∘ 계산과정 : 총 전기 설비용량  37.86+74.29+15.43+75.88=203.46[kVA]

    ∘ 답 : 203.46kVA

     하계부하용량과 동계부하용량 중 큰 것을 적용

    그런데 위에 풀이 과정보면 동계와하계가 전부 합산되어 있습니다.

    어떤 교수님이 그러는데 동계와하계를 전부 더하는 것은 무식한 거라고 하네요.

    맞습니까?

    좀 제대로 검토해서 수험생들 힘들지 않게 해주세요.

    자꾸 이런식 이면 블로그와 유튜브에 올리렵니다.

  • 학습관리자 |(2020.11.26 17:29)

    안녕하세요~~ 회원님^^ 이승원 강사입니다~

    이 문제는 두가지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두가지 해설 중 어느 하나가 틀렸다고 말하지 못합니다.

    1. 계약전력을 구하는 경우 교대성 부하설비(시간에 대한 교대성 설비 또는 계절에 따른 교대성 설비)가 있는 경우 그 중에서 큰 값을 계약전력을 구하기 위한 기준으로 정해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약전력을 구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라고 한다면 동계와 하계 중 하나를 정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2. 계약전력과 관계 없이 부하에 설치되 최대전력을 구하는 경우에는 교대설비 구분없이 부하전력의 합계 용량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계약전력을 구하기 위한 산출 과정으로 해석한다면 1번 풀이가 적당하겠지만 문제의 의미가 단순히 부하에 사용되는 최대전력을 구하는 문제라면 2번 해설이 바람직 합니다.

    결론은 두가지 풀이가 모두 맞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제를 해석 때 정확한 개념을 가지고 풀면 이해할 수 있는 개념이니 둘 중 하나의 방법으로 답안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