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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율차동계전기 결선방식 질문드립니다.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전기기사 실기 합격패키지(이론+기출+블랙박스) > 김민혁
글쓴이 홍*우 등록일 2020.11.25 답변상태 답변완료
  • (그림 1)

    (그림 2)

    (그림 3)

     

    단순하게 변압기 Y결선 쪽은 변류기를 델타결선으로 변압기 델타결선 쪽은 변류기를 Y결선으로 하는 것은 알겠는데,

     

    1. 그림 1,2에서 변류기 Y결선의 접지하는쪽과 계전기에 연결하는 쪽이 다른 이유가 뭔가요?

    2. 그림 2와 3의 변류기 델타 결선이 조금 다른 거 같은데, 왜 다른지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림 2번을 아래와 같이 그릴때 어떤 차이가 있는 건가요?)

    위 두 문제 관련해서 여기 학습게시판을 좀 찾아본 결과 비슷한 문제로 아래와 같은 답변을 해주셨더군요.

     

    "S는 CT 2차전류가 출발하는 지점, L은 CT 2차 전류가 CT로 다시 도착하는 지점입니다.

    그러므로 S지점을 중성점으로 접지해 버리면

    과전류 발생시 차동계전기 동작 전 중성점 접지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계전기가 동작하기 어렵고 고장상태가 오래 유지됩니다.

    그러므로 중성점 접지는 L측에 해야 합니다."

     

    3. 여기서 전류가 출발하는 지점 / 도착하는 지점을 어떻게 구분/판단할 수 있을까요?

  • 학습관리자 |(2020.11.27 17:00)

    수험생님 안녕하세요?

    1. 2번 결선도로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문제에서 주어진 그림이 알고 있던 내용과 다르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고

    주어진 조건에 맞춰 풀이하시면 됩니다.

    만약 결선도를 그리라고 한다면 2번으로 기억하시면 됩니다.

    3. 그림 2번 기준 S측이 출발지점, L지점이 도착지점입니다.

    수험생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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