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기기사 산업기사

전체메뉴
전기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전기(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변압기 질문입니다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2021]전기기사 환급연장반 > 이승원
글쓴이 이*호 등록일 2021.03.05 답변상태 답변완료
  • 변압기에서 누설리액턴스 XL과 자화 서셉턴스 B는 역수를 취하면 같은 값인가요?

     

    어차피 같은 철심에 같은 권수를 감고 있으니까 같아야할것 같은데 맞나요?

  • 학습관리자 |(2021.03.08 17:08)

    안녕하세요~~ 회원님^^ 이승원 강사입니다~

    변압기 내부 회로를 등가회로로 그려서 표현할 때 변압기 1차와 2차측 코일부에 나타나는 임피던스 중 허수부를 누설 리액턴스라 합니다~ 누설 리액턴스는 전류가 흐르는 코일에 대한 리액턴스 값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무부하 상태에서 1차측 코일에 흐르는 무부하 전류를 여자전류라 하며 이 여자전류는 2차측 부하전류와는 전혀 무관하게 나타나는 값입니다. 또한 여자전류에 의해서 철심에서는 자기회로가 구성될 수 있고 또, 철심 내부에서 철손이라는 것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 철손에 영향을 주는 철손전류와 자속에 영향을 주는 자화전류가 여자전류 속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여자전류를 구하기 위해서 필요한 값이 여자 어드미턴스이고 여자 어드미턴스에는 철손과 관련이 있는 콘덕턴스와 자속과 관련이 있는 서셉턴스가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누설 리액턴스와 여자 서셉턴스가 서로 같은 성분으로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