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기기사 산업기사

전체메뉴
전기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전기(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2021년1회 전기산업기사 실기기출문제
질문유형 온라인강의 > ②전기기사실기 문제풀이(기출+블랙박스) > 이승원
글쓴이 백*현 등록일 2021.06.17 답변상태 답변완료
  • 이승원 강사님 안녕하세요

    2021년 제1회 전기산업기사 실기 기출문제 가운데 전력량계 35개 신설 및 7개 교체를 위한 직접노무비 계산문제 관련입니다.

     

    강사님의 문제 풀이에서는 전력량계 35개 신설 및 7개 교체에 대해서만 노무비를 산출하는 것으로 문제를 풀이하셨는데요

    전력량계를 신설 할 시에는 계량기함도 당연히 설치하여야 하기 때문에 계량기함 설치비용도 산출하여 합산하여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신설 계량기 35개에 소요되는 계량기함 35개 설치비도 계상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감사합니다.

  • 학습관리자 |(2021.06.18 15:19)

    안녕하세요~~ 회원님^^ 이승원 강사입니다~

    문제에서 전력량계가 계기함 내에 설치하는 것으로 한다는 조건이 없으므로 계기함은 적용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공사기사 견적문제에도 이와 같은 유형의 문제가 있습니다. 그 경우 계량기의 종류 또는 계기함의 사용 여부 등의 조건이 명확하게 주어져 있기 때문에 인공 계산할 때 계기함에 대한 소요 인공수도 계산하여 적용하지만 이번 출제 문제에서는 계기함에 대한 언급이 나와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계기함은 인공 계산에서 제외하시기 바랍니다.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