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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총  칙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한솔아카데미(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제공하는 정보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자"라 함은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회사의 승낙하에 회원ID를 부여받은 자를 말합니다. 
   2. "회원ID"라 함은 사용자의 식별과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사용자가 선정하고  회사가 부여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3. "이용계약"이라 함은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이 약관으로 회사와 사용자 간에 체결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4. "비밀번호"라 함은 사용자가 부여받은 회원ID와 일치된 사용자임을 확인하고 사용자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사용자가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5. "해지"라 함은 회사 또는 사용자가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6. "서비스"라 함은 "회사"와 "협력사"가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거래할 수 있도록설정한 가상의 영업장 또는 "회사"와 "협력사"가 각각 운영하는 웹사이트(이하 "사이트"라 한다)를 말하며, 통합된 하나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이하 "통합 계정"이라 한다)를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아래의 사이트로 정의합니다.
㉠ "회사"가 운영하는 사이트
- 한솔아카데미 : www.inup.co.kr
- 인터넷서점 : www.bestbook.co.kr
- 환급과정 : www.hrd-inup.co.kr
- P2P사이트 : www.qna.co.kr
- 한솔사이버아카데미 : www.hansolacademy.co.kr
㉡ "통합계정"이라 함은 회원이 "회사" 혹은 "협력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 등록을 하고, 부여 받은 아이디로 본조 6항에 명기한 사이트 및 해당 서비스를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는 회원ID 및 비밀번호를 말합니다. 이 때, 각 사이트에 접속을 위한 최소한의 정보를 공유합니다.
가. 공유하는 정보의 범위: 사이트의 로그인에 필요한 인증정보 (아이디, 패스워드, 회원인증정보)
나. 공유방식: 아이디와 암호화된 패스워드, 회원인증정보를 DB에 저장하는 방식
<신설 2018.12.31>
②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전항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거래관행 및  관계법령에 따릅니다.

제 3 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① 이 약관은 서비스 메뉴에 게시,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② 회사는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약관을 변경한 경우에는  지체없이 이를 공시합니다. 다만, 요금등 사용자의 권리 또는 의무에 관한 중요한 규정의 변경은 최소한 15일전에 공시합니다. 
③ 사용자는 변경된 약관  사항에 동의하지 않으면,  언제나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약관의 효력발생일 이후의 계속적인 서비스 이용은 약관의 변경사항에 이용고객이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 4 조 [약관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법령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 2 장 회원의 가입 및 해지
 
제 5 조 [회원 가입 및 자격] ① 회원은 개인회원과 법인회원으로 나누어 집니다. 
② 개인회원이란 이 규약에 동의하고 회사의 회원가입신청양식에 본인의 신상명세를 기입하여 회원ID 와 비밀번호를 발급 받으신 개인을 지칭합니다. 
③ 법인회원이라 함은 회사가 회원으로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등록사업자로서 이 규약에 동의하고 회사의 회원신청양식을 작성하여 회원ID 와 비밀번호를 발급 받은 사업자를 지칭합니다. 
④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회사가 임의적으로 회원가입을 인정하지 않거나 회원자격을 박탈할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 신청시 정보가 허위로 기재된 경우
   2.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부당한 방법으로 허용된 목적범위 외의 행위를 할 경우 
   3. 다른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한 경우
   4. 본 약관을 위반한 경우
   5. 기타 회원으로서의 자격을 유지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 6 조 [개인정보의 취득 및 이용] ① 회사는 사용자로부터 각종 개인신상에 관한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제공받은 정보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사용자가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용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입력하는 개인의 신용정보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 23조에 의해 보호 됩니다.
③ 회사는 사용자로부터 취득한 신상정보를 사용자의 사전동의없이 제 3자에게 제공할수 없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공공기관의 요청에 의한 경우
   2. 배송업무의 특성상 배송업체에 사용자의 정보를 알려주는 경우
   3. 특정사용자임을 식별할수 없는 통계작성, 학술연구 목적의 DB구축 및 홍보자료로 이용하는 경우
   4. 회원이 신용정보의 제공 및 활용에 대한 동의를 한 경우

제 7 조 [회원ID 부여 및 변경 등] ① 회사는 사용자에 대하여 회사의  공지,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ID를 부여합니다.
② 회원ID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용자의 요구에 의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회원ID 가 사용자의 전화번호  또는 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사생활 침해가 우려되는 경우   
   2.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을 해치는 경우
   3. 기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③ 회사는 전항 제 1호 또는 제 2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사용자에게 회원ID의 변경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④ 기타 회원ID의 관리 및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은 이 약관과 회사의 공지, 서비스 이용안내에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3 장  서비스제공 및 이용

제 8 조 [서비스의 구분] ① 회사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료서비스, 유료서비스 등으로 구분합니다.
② 무료서비스, 유료서비스 등의 종류와  이용방법 등은 회사가 공지와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9 조 [서비스 이용시간] ① 서비스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 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는 서비스의 데이타베이스별로 이용가능시간을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은 회사가 정하여 서비스에게시하거나 별도로 공시하는 바에 따릅니다.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정기점검 등의 필요로 회사가 정한 날 또는 시간은 예외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 10 조 [서비스 이용신청] ① 서비스 이용희망자는 회사 소정양식의 회원가입신청서를 제출하거나 서비스 또는 전화 등을 통하여 이용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② 서비스 이용희망자는 반드시 자신의 본명으로 신청하여야 하며, 회사는 기본약관의 주요내용을 서비스 및 회사에 비치 및 게시하고, 사용자의 동의를 받아 가입처리를 하여야 합니다. 다만 무료서비스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③ 서비스 이용희망자는 서비스에서 게시되는 요금 중 자기자신에게 맞는 형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용조건 및 신청자격은 제공되는 각 서비스의 내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④ 서비스 이용희망자가 미성년자(만20세 미만) 또는 한정치산자, 금치산자의 경우에는이용자 및 요금납입책임자를 부모등 법정 대리인으로 하여 이용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⑤ 회사는 이용자의 동의없이 서비스를 제공한 경우에는 요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제 11 조 [서비스 이용등] ① 다음 각호의 1에 대한 요금 및 이용에 필요한 사항은 회사가정하여 서비스에 게시하거나 별도로 공시하는 바에 따릅니다
   1. 각종 데이타베이스
   2. 입찰정보 등의 회원제서비스 
   3. 서비스를 이용한 상품주문
   4. 전자우편, 게시판, 공개자료실, 동호회등
② 서비스의 상품주문 이용시 주문상품의 내용, 품질, 대금결제방법 및 배달/인도방법 등은 해당 상품제공자가 서비스 구매안내 등에 표시한 바에 따르며 약관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상품정보 또는 광고를 서비스에 게재하거나 서비스를 통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사용자가 게시 또는 등록한 자료에 대해 게시기간을 정할 수 있으며, 게시기간을 초과한 자료는 자동 삭제되므로 계속 보관코자하는  경우 사용자 자신의 사용자영역(자료보관함)에 저장하여야 합니다. 단, 사용자영역 이용에 대하여 회사는 사용자별로 저장량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 12 조 [이용계약의 성립] ① 이용계약은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의 이용신청에 대하여 사용자의 약관내용에 대한 동의와 회사의 승인으로 이루어집니다. 
② 회원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회사에서 요청하는 회원 개인 신상 정보를 회사에 제공해야 합니다.      
③ 회사가 이용신청을 승인 하였을 경우에 회원가입시 기록된 사항을 사용자에게 통지합니다.
④ 사용자가 회원ID와 비밀번호를 이용하여 공동구매에 참여하실 때에는 해당 상품을 선택 후 주문하며, 주문 시의 비밀번호 입력과 주문신청 확인은 본인의 청약의사와 동일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 13 조 [이용신청에 대한 불승낙과 승낙의 보류] ① 회사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아니 할 수 있습니다.
   1. 타인 명의의 신청하였을 경우
   2. 다른 사람의 명의를 빌리거나 도용하여 차명으로 신청하였을 경우
   3.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을 경우   
   4. 사용자가 회사에 납부하여야 할 요금등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
   5. 이용신청고객이 "신용정보의이용및보호에관한법률"상의 신용정보집중기관에 PC통신, 인터넷 서비스 관련 신용불량자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6. 관계법령에 위배되거나 사회의 안녕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수 있는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경우 
   7. 기타 사용자의 귀책사유로 이용승낙이 곤란한 경우
② 회사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하여는 그 사유가 해소될때까지는 승낙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1. 회사가 설비의 여유가 없는 경우
   2. 회사의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③ 회사는 전항의 경우에는  이를 이용신청고객에게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통지하여야 합니다.
④ 회사는 이용신청고객이 미성년자,  한정치산자인 경우에 법정대리인(부모 등)의 동의없는 이용신청에 대하여 승낙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제 14 조 [결재수단] 회비납부, 상품구매이용 등의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내에서의 대금결재는 신용카드, 무통장 입금, 기타 회사가 인정하는 결재 수단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제 4 장 계약당사자의 의무

제 15 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제9조에서 정한 사유 이외에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다만,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그밖에 부득이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 제공설비를 항상 운용가능한 상태로 유지보수하여야 하며, 설비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또는 멸실된 때에는 지체없이 이를 수리·복구 하여야 합니다.
③ 회사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취득한 사용자의 개인신상정보를 본인의 사전 승낙없이 타인(회사이외의 자)에게 누설 또는 배포할 수 없으며, 회사의 서비스 관련 업무이외의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1. 관계법령에 의한 수사상의 목적으로 관계기관으로부터 요구받은 경우
   2.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3. 회사가 정한 기간동안 이용요금 등을 체납하여 신용정보사업자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
④ 회사는 사용자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사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비스 또는 전화, 서면 등으로 통보하여야 합니다.
⑤ 회사는 이용계약의 체결, 계약사항의 변경 및 해지등 사용자의 계약 관련 절차 및 내용 등에 있어 사용자의 편의를 제공하도록 노력합니다.

제 16 조 [사용자의 의무] ① 사용자는 서비스 이용에 대한 대가로서 회사가 정하여  게시한 요금 등을 지정된 기일까지 납입하여야 합니다.
② 사용자는 이 약관 및 관계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수행에 지장을 초래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됩니다.
③ 사용자는 주소 및 연락처등 이용신청사항이 변경된 경우에는 서비스 또는 전화 등을 통하여 이를 즉시 회사에 알려야 합니다.
④ 사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승낙없이 복사, 복제, 개조, 번역하여 타인에게 제공하여서는 아니됩니다.
⑤ 사용자는 각 데이터베이스별로 정보제공자가 정하여 회사를 통해 서비스 안내에 게시하거나 별도로 공시한 이용제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⑥ 사용자는 회사에서 승낙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⑦ 사용자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통신을 하여서는 아니되며, 만약 이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범죄행위를 교사하는 행위
   2. 반국가적 행위의 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행위
   3.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4.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5. 정보통신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해킹,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의 유포 행위          6.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
   7.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송하거나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에 지장을 초래하는 다량의 자료 송수신, 게시물 등록, 기타 건전한 서비스 이용에 반하는 행위
⑧ 사용자는 회원ID 및 비밀번호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회사의 동의없이 제3자에게 회원ID 및 비밀번호를 제공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게 할 수 없습니다.

제 17 조 [서비스 이용책임] ① 사용자는 자기책임하에 서비스를 이용하며, 서비스 자료의 취사 선택 또는 서비스 이용으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②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의 내용에 관하여 발생되는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③ 사용자에게 통보된 회원ID와 비밀번호의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과실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다만, 회사의 관리상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④ 요금선납 사용자가 제16조 사용자의 의무 위반 또는 제20조제1항 각 호의 서비스 이용제한 사유에 해당되어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는 경우 제한 기간동안의 요금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제 18 조 [양도 등의 금지] 사용자는 서비스 이용권리를 타인에게 대여, 양도 또는 증여 등을 할 수 없으며, 또한 질권의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 5 장 서비스 이용제한·정지

제 19 조 [서비스의 제한 및 정지] ① 회사는 전시·사변·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 비상사태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와 전기통신사업법에 의한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는 등 기타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한 때에는 지체없이 사용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제 20 조 [서비스 이용제한 및 처리절차] ① 회사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전부 또는 일부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제17조에서 규정한 사용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2. 타인의 명의 또는 가명을 이용하여 신청한 경우,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허위서류를 첨부하여 서비스 이용승낙을 득한 경우
   3. 타인의 회원ID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우
   4.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은 경우
   5. 전기통신관련법령 등에 위배되는 경우
   6. 정보통신윤리위원회가 윤리심의에 따라 일정한 제재조치를 권고한 경우
② 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 이용을 제한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 일시 및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제한 7일전까지 서비스 또는 전화 등을 통하여 해당 사용자 또는 그 대리인에게 통지 합니다. 다만, 긴급하게 이용을 제한할 필요가 있는 경우 및 사용자에게 책임있는 사유로 통지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③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제한의 통지를 받은 사용자 또는 그 대리인은 그 이용제한의 통지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서비스 또는 전화 등을 통하여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제3항의 규정에 의한 이의신청에 대하여 그 확인을 위한 기간까지 이용제한을 일시 연기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사용자 또는 그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⑤ 회사는 이용제한 기간중에 그 이용제한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이용제한 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 6 장  서비스 이용신청 변경등

제 21 조 [이용신청사항의 변경] 사용자는 제10조의 서비스 이용신청 내용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또는 전화 등을 통하여 변경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제 22 조 [이용신청의 취소] 사용자가 서비스 이용신청을 취소하고자 할 때에는 서비스 제공개시일 이전까지 본인이 직접 전화 등을 통하여 이를 회사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제 7 장  손해배상등

제 26 조 [손해배상] ① 회사는 회사의 귀책사유로 계속 6시간  이상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 경우에,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배상책임이 있습니다. 
② 회사는 그 손해가 다음 각호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손해배상을 아니합니다.
   1. 전시·사변·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등 불가항력적인 경우
   2. 사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경우
   3. 전기통신사업법에 의한 타 기간통신사업자가 제공하는 전기통신 서비스 장애로 인한 경우
③ 제 1항의 서비스 제공 중지 시간은 사용자가 그 사실을 회사에 통보하여 확인한 때로부터 계산합니다. 다만, 그 전에 회사가 그 사실을 알았거나 알수 있게 된 경우에는 그 때로부터 계산합니다.    
④ 기타 손해배상의 방법, 절차 등은 관계법령에 따릅니다.

제27 조 [손해배상의 청구] ①손해배상은 사용자가 회사에 청구사유, 청구금액 및 산출 근거를 기재하여 서면으로 청구하여야 합니다.
② 제1항의 손해배상 청구는 그 청구사유를 안 날로부터 3개월내에 행사하지 아니하면 그 청구권은 소멸한다. 청구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1년이 경과한 때에도 이와 같다.

제 28 조 [사용자에 대한 손해배상] ① 사용자가 제16조에서 규정한 의무사항을 위반하여 회사에 손해를 끼친 경우에 회사는 해당 이용자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가 이용자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경우의 절차에 대해서는 제27조의 규정을 준용합니다.

제 29 조 [회사의 면책조항] ① 사용자가 회사의 서비스 제공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을 얻지 못하였거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② 회사는 사용자들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③ 회사는 사용자가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④ 회사는 사용자 상호간 또는 사용자와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물품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제 8 장 기타

제 30 조 [저작권 귀속] 사용자가 회사에서 제공되는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여 제작된 결과물에 대한 권리는 회사에 귀속됩니다.

제 31 조 [저작권 이용제한] 사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게시, 방송 및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 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다만, 사적으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 32 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    칙<2000. 12. 1>

1. [시행일] 이 약관은 2000년 12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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