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0대초 비전공 IT 계열 직장인이고 25년 3회차 전기기사 합격했습니다. 24년 3회차 건축기사 합격 후기이후 1년만에 합격 후기를 쓰네요. 회사 신사업 때문에 건축기사, 건축설비기사를 취득했지만 이왕 시작한 김에 난이도가 높다는 전기기사에 추가로 도전했고 필기는 25년 1회에 바로 합격했지만 실기는 3수만에 합격했습니다. 충격의 실기 1회차는 51점, 와신상담 후 치른 실기 2회차는 55점으로 불합격했고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도전한 실기 3회차는 76점으로 합격했습니다.
역시 전기는 전기이더군요. 이론 및 계산 문제도 어렵지만 KEC, 법령, 감리 등 방대한 분량의 암기도 상당한 시간이 걸리고 전기산업기사, 전기공사기사 기출도 출제되니 공부할 범위를 가늠하는 것이 너무 어려웠습니다. 특히나 필기에서도 문제가 출제되니 어디서부터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감을 못잡겠더군요.
실기 1회차에 전선 약어를 기술하라는 문제를 보고 필기 2회차부터는 아예 전기공사기사를 같이 준비했고 실기 3회차에는 전기공사기사를 먼저 보고 6일뒤에 전기기사를 봤습니다. 전기공사기사 3회차 실기는 50점대로 아쉽게 불합격했지만 매우 만족합니다.
필기, 실기 공부 방법은 다른분들과 다르지 않습니다.
필기 준비는 건축기사 실기 시험 후 바로 24년 11월부터 한솔 교재로 준비했습니다. 전기는 암페어, 볼트, 옴 정도만 알고 있어서 기초부터 새로 공부를 했지만 처음에는 무슨 내용인지 잘 이해도 못했고 너무 어려워서 무작정 쓰고 보고 외웠고, 복소수 계산할 때 공학용 계산기 쓰는 법도 배웠습니다.
교재를 4~5번 정도는 보고 별도 노트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정리해서 사진을 찍어 출퇴근 시간이나 시간 날때 계속 봤고 주말에는 평균 6~7시간 정도 공부했습니다. 이렇게 2개월정도 하니 어느 정도 개념이 잡혔고 한솔 교재에서 제공한 포켓북과 블랙박스 필기 교재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필기 시험 1주 전까지는 기출 문제를 몇번씩 풀어도 평균 60점대가 나와서 애를 태웠고 시험 직전에야 70점대로 점수대가 올라와서 필기 시험은 평균 80점대로 합격했습니니다. 필기 준비 기간은 4개월정도 걸렸네요.
실기 준비는 필기 시험일인 3월초부터 시작했고 8개월 정도 걸렸습니다. 교재는 역시 한솔 20개년 실기 기출 교재와 실기 블랙박스로 했고 필기와 동일한 방식과 시간을 투자했지만 기간이 1달반 정도 밖에 되지 않아 많은 준비를 하지못하고 실기 1회차를 치뤘습니다. 계산 문제는 생각보다 난이도가 높지 않아서 가능성이 있겠다 생각했지만 충격의 단답형 문제들로 불합격했습니다. 특히 맞았다고 생각한 계산 문제에서 실수가 있어서 더욱 아쉬워서 몇날을 잠을 제대로 못 잤었습니다. 실기 2회차는 1회차에서 나온 전기공사기사 문제가 있어 대응하고자 전기공사기사 필기를 같이 준비했고 합격한 이후에 치뤘습니다. 1회차보다는 그나마 나은 난이도(?)였지만 필기와 단답형 문제로 인해 두번째 고배를 마셨습니다. 사실 시험보고 나올때 불합격을 예상했었고 실제 점수도 55점이 나왔습니다. 이때까지 필기부터 총 8개월을 하루도 쉬지 않고 공부해서 몸도 마음도 지친 상황에서 1개월은 공부하지 않고 휴식을 취한 뒤에 마지막으로 도전해보자하고 실기 3회차를 다시 준비했습니다. 실기 3회차에 전기공사기사 시험이 먼저 있었고 전기기사 시험이 뒤에 있어 전기공사기사를 준비했고 전기기사에서 자주 출제되는 문제가 몇개 출제 되더군요.
통상적으로 전기기사를 먼저 보고 필기 과목 면제로 전기공사기사를 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가능하면 실기 대비를 위해 가능하면 같이 공부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답형 대비를 위해 KEC, 법령, 감리 부분을 관련 사이트에서 찾아서 별도로 공부했습니다. 공부 비중은 기출 50%, 단답 50%로 했고 기출도 최근 10년치만 다시 풀어봤습니다. 1,2회차 경우 기출 20개년만 너무 공부한게 불합격 원인이 아닐까하여 기본에 충실하고 남은 시간은 단답형을 공부하는게 좋겠다고 생각했었습니다. 다행이 1,2회차 난이도를 감안하여는지 전반적으로 쉽게 출제되어고 기출에서도 많이 출제되어 넉넉한 점수로 합격을 했습니다. 과거에도 1,2회차 난이도가 높으면 3회차는 좀 수월하다는 통설이 이번에 맞았고 운이 좋아 합격한 것 같습니다.
전기기사 합격해서 기사 자격증이 4개로 늘어났지만 지금까지 취득한 기사 중 제일 어려웠고 시간도 많이 걸렸습니다. 저처럼 비전공이신 분들은 전기기사 취득 기간을 1년 정도로 생각하시고 실기 기출도 너무 어려운 문제는 과감히 패스하시고 기본에 충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답형 대비를 위해 KEC, 법령, 감리 부분도 충실히 준비하시고 전기공사기사도 같이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취득하고자 하는 의지와 시간을 투자하면 누구나 합격을 기쁨을 누릴수 있다고 생각하며, 마지막으로 약 1여년간 전기기사 공부한 내역을 공유하면서 후기 글을 마무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