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습게시판 > 합격수기
| 제목 | |||||
|---|---|---|---|---|---|
| 글쓴이 | 마*주 | 등록일 | 2026.06.25 | 조회수 | 16 |
|
전기산업기사 실기 합격수기
우선 합격의 결과로 인도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걱정해주신 친구들과 여러 지인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실기 위주로 풀어보겠습니다
저는 6번의 시험 중 6번째로 합격한 턱걸이 입니다 똑똑하신 분들은 금방 합격하시겠지만 저는 항상 점수가 부족한 케이스였습니다 오히려 1번째 시험이 생각보다 잘 나온 56으로 시작했습니다 그게 자만이었을까요? 두달공부한 결과가 의외로 괜찮게 나온게 독이었습니다 이후 2번째 시험에서는 조금씩 떨어졌습니다 53이었던가요? 3개월을 공부했는데 말이죠 그때는 직장을 안다녔는데 말이죠 공부 방식이 잘못된건지 이건 아니다 싶었지만 잘나오는 문제로 보는게 낫다라고 생각했습니다 문답은 별로 안나오니 기본적인 것만 보면 되겠다 생각했습니다 이후3번째 시험부터 난리났습니다 폭넓게 공부하지 못한 저에게 문답과 kec위주의 문제들이 나오기까지 ㅜ 그때는 다음해 첫 시험이어서 시간도 많았고 물론 직장을 다시 다녔지만 기간이 길어서 걱정은 안했었거든요 그 결과가 40점 후반대로 나타났습니다ㅜ 4번째 시험때도 마찬가지라 필기를 다시 칠 준비를 해야하나 생각해서 공단에 경력증명서를 제출하고 산업기사가 아닌 기사필기를 겸햐서 준비했습니다 5번째실기 시험 전에 기사필기 시험을 쳤습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과락없는 55점이 나오더군요 혹시나 실기가 안됐을 경우를 대비했을 때 기사로 전향하면 되겠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5번째 실기 시험을 보는데 유형이 어려운게 많이 없어서 괜찮겠디 싶었으나 몇점이 모자란 50점대 ㅜ 답을 잘못쓴건지 올림을 잘못한건지 표기를 잘못한건지 정말 답답했습니다 체점을 안보여주니 멘탈이 흔들렸지만 기시필기를 또 겸해서 준비했습니다 실기시험이 마지막인데 지금으로는 말이 안되는 방향이었죠 ㅎ불안감에 준비를 깉이 했나봅니다 직장에 일은 많아지고 나이는 40대에 경력은 많이없고 전공도 아니었고 기타 등등의 걱정들 앞으로 다시 시작할 수 있을까에 대한 대안이 기사필기었나봅니다 아짜피 산업기사 후 기사도 땃어야했으니까요 두번째 기사 필기를 쳤을때 보지도 못한 문제가 수두룩 ㅜㅜ 두번째가 제 실력이었던거죠 ㅠㅠ 그리고 마지막 6번째의 산업기사실기시험 날이 다가왔습니다 준비는 하고 있었지만 마지막이라는 기회의 무거움은 컸습니다 쉽게나오면 다음에 어렵게 나오는게 보통 생각이었으니까요
마지막6번째 산업기사실기 시험지를 받자마자 이건 기회다! 싶었어요 크게 어려운게 안보였거든요 진짜 마지막 기회 꼭 잡아야겠다는 간절함과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더블체크를 하고 나왔습니다 저는 당일날 해주는 복원은 결과가 나온 후 보는 케이스입니다 결과전에 보면 멘탈이 흔들릴것 같거든요 이번에도 결과에 맞기고 마지막 시험도 쳤으니 휴식기간을 가졌습니다
다행히 합격카톡이 날라오고 그 후 확인했을 때 눈물이 났습니다 안도와 김사의 눈물이었습니다
6번이 대수냐 합격의 결과가 중요한거고 잘하진 못했지만 포기하지 않은 것이 중요함을 다시 느꼈습니다
지금까지 소감이었고 이후부터 문제집과 어떻게 공부했는지 공유해드릴게요 저는 정답이 아닙니다 ㅎ
산업기사 이론은 전기학원에서 3달간들었습니다 물론 기출문제도 같이 풀었어요 그런데 짧은 기간동안 하려니 진도만 나가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산에듀 유튜브를 참고했습니다
이론은 이정도로 마무리했다고 생각되어 다산에듀 기출문제집과 정리집을 구해서 봤습니다
그리고 한솔아카데미에서 나오는 30개년 기출분석을 봤습니다
저는 떨어지면 문제집을 새로 사는 습관이 있었던지라
24년도,25년도 책이 둘다 있었어요
그리고 김상훈 책도 사서 봤습니다
종합해보면 다산에듀, 한솔, 김상훈이었습니다 돈도 엄청 썼네요 시간도 많이 쓰고 ㅎㅎ
장점을 나열해본다면 다산에듀는 여러 강사님들이 계셔서 강사님들이 특화된 파트들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기초를 알려주시는 전빠님, kec와 암기가 특화된 남민수님, 조용하게 잘 설명해주시는 권동성님, 군더더기 없이 중요한부분만 설명하시는 이제현님 ㅎ모두 각개전투에 특화된 분들입니다 그리고 활용했던건 다산패스입니다 다 들어있어서 간편했어요 ㅎ
다음은 한솔입니다 30개년 기출문제 분석은 정말 모든 것을 분석하는 책이었어요 ㅎㅎ 버린게 없이 다 정리한 느낌 강의도 깊었습니다 학문적으로 연결해 나가시는걸 듣고 이건 시험을 넘어서는 귀한 강의다라는 느낌 ㅎㅎ 방대한 강의량도 ㅎㅎ찾아보니 김대호님인 기술사 시더군요 ㅎㅎ 역시 ㅎㅎ제 그룻이 작음을 느꼈어요 ㅎㅎ 빈틈을 채워주시는 강의 좋았습니다
마지막 김상훈입니다 김상훈 쌤은 진짜 뭐랄까 옆집 막 머라도 하시고 시원시원한 스타일입니다 꼭나옴시리즈와 별점으로 구분한 디테일도 좋았습니다 진짜 시간없을 때 잘봤어요 ㅎ
이상 합격 수기이긴한데 처음싸봐서 정리가 안되네요 ㅎ
모두들 화이팅입니다 저가 했으면 모두들 다 할수 있어요 ㅎ |
|||||
| 이전글 | 이전글이 없습니다. |
|---|---|
| 다음글 | [합격수기] 합격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