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문1) 입력환산의 의미가 KW -> KVA로 단순 환산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계산할 때 수용률은 적용 안하는 거죠?
이때 입력환산 된 KVA 계산값은 변압기 용량이 아닌 설비용량의 피상전력을 의미하나요?
변압기 용량 공식에서는 수용률을 적용하는데, 여기서는 수용률을 적용하지 않아서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질문2) 입력환산을 할 때 [P=Pa*역률]공식 때문에 역률을 나누는 게 이해가 가는데 왜 효율도 함께 나누나요?
설비용량 혹은 변압기 용량 단위를 KW -> KVA로 바꿀때 역률과 효율을 함께 나눕니다.
공식 [효율=출력/입력] 인데, 설비용량과 변압기 용량이 전동기, 부하, 전등의 변압기 용량(설비용량) 이기 때문에 효율을 나누는 게 맞나요?
그럼 이때 문제 조건에서 나오는 설비용량 혹은 변압기 용량이 350KW일 경우 350KW는 출력을 의미하나요?
예시) 설비용량 입력[KVA]= 설비용량 출력 350[kw]/(역률*효율)
전동기는 전기를 입력해야 동작이 되니까 효율을 나누고, 발전기는 전기가 생산되서 출력으로 나오니까 효율을 곱합니다.
변압기 용량을 구할때 효율을 나누는 이유는 이 변압기가 전동기, 전등, 부하기기의 변압기라서 전동기 용량 공식처럼 효율을 나누는건가요?
예시) 발전기의 변압기 용량 공식 출력= 효율*입력.
전동기의 변압기 용량 공식 입력=출력/효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