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기기사 산업기사

전체메뉴
전기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전기(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Q&A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Q&A

글보기
제목
전기산업기사 실기 질문
질문유형 기타문의 > 기타사항
글쓴이 박*혜 등록일 2022.05.01 답변상태 답변완료
  • 1.문제에서 DC(방전코일)의 설치 목적을 적으라고 할 때 [콘덴서에 축적된 잔류전하를 방전/콘덴서 회로 개방시 잔류전하를 방전] 이렇게 2가지 답이 있던데 2가지 모두 답으로 인정되나요?

     

    2.문제에서 변류기 1차 전류를 구하라고 할 때 여유율 1.25~1.5를 곱해서 적어야 하나요? 아니면 여유율을 곱하지 않고 계산해도 되나요? 변류비를 계산할때는 여유율을 곱해서 계산하는것으로 알고있지만 1차전류 구할때는 어느것이 맞나요? 여유율 계산해서 할때랑 여유율 계산안해서 할때랑 2가지 모두 답으로 인정되나요?

     

    3.문제에서 EOCR의 명칭을 적으라고 할 때 [전자식 과부하 계전기/전자식 과전류 계전기]둘 중 어느것이 맞나요?

     

    4.도면 문제에서 MCCB의 명칭을 물어볼때 배선용 차단기라고 답하는것이 맞는걸로 알고있는데 그럼 배전용 차단기는 무엇인가요? 명칭이 비슷해서 헷갈려서요~

     

    5.도면 문제중에서 차단기 심벌 그려져있고, 명칭 적으라고 할 때 답안을 보면 어떤것은 차단기, 어떤것은 교류 차단기라고 되어 있던데 어떤차이 인가요? 차단기 심벌 그려져 있을때는 그냥 [차단기]라고 적으면 안되나요?

  • 학습관리자 |(2022.05.02 09:57)

    안녕하세요~~ 회원님^^

    1. 두가지 모두 알맞은 표현입니다~

    2. 변류기 1차 전류가 전부하전류를 구하는 경우에는 여유율을 적용하지 않고 부하의 최대사용전류 또는 전부하전류를 계산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변류기 1차 전류가 정격전류를 묻는 경우라면 여유율을 적용해서 정격으로 답하셔야 합니다.

    3. EOCR의 명칭은 전자식 과부하계전기이지만 전자식 과전류계전기란 표현도 틀린표현은 아닙니다. 전동기에 과부하전류가 공급되면 동작되는 과전류계전기 중의 하나로 THR인 열동계전기를 대신하는 계전기입니다.

    4. 배선용차단기가 맞는 표현입니다.

    5. 심볼에 대한 명칭은 그냥 차단기라고 쓰시면 됩니다. 원래 계전기의 고츄번호 51번에 대한 명칭이 교류차단기인데 계전기 고유번호로 묻는 문제가 아니면 그냥 차단기라고 쓰시면 됩니다.

    이상 질문의 대한 답변이였습니다~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