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1) 변전실 배전반과 부하 사이의 배전용 케이블이 간선이라서 약산식을 사용하는 건가요?
예를 들어 문제에서 '간선의 굵기' 혹은 간선의 전압강하를 구하시오: 전압강하 약산식 사용.
문제에서 '변전실 배전반과 부하 사이의 배전용 케이블'의 전압강하 혹은 굵기를 구하시오:
배전용 케이블은 간선이니까 전압강하 약산식 사용.
* 이 문제는 전압강하 약산식 조건인 역률=1 조건이 문제에서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역률=1 조건이 아닌 '간선'이라는 조건으로 약산식을 이용해서 전압강하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개념에 대한 질문입니다.
질문2) 아파트와 같은 건물에서 지하에 변전실(변압기) 배전반이 있고 270m 떨어진 지상 2층에 부하 기기(전등, TV등등)가 있는 경우라고 생각하면 되나요?
지하실 수배전반에 서로 연결된 케이블은 간선이고, 그 간선의 전압강하(혹은 굵기)는 약산식으로 계산한다.
위의 결선도처럼 [변압기-(간선)-배전반-(간선)-분전반]모두 간선(케이블)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보면 되는건가요?
아파트로 비유하자면 지하실에 수배전반이 있고, 부하는 2층 가정집이고, 2층의 두꺼비집이 분전반이라면
같은 건물에서 지하실부터 지상 2층 두꺼비집까지의 간선으로 연결되었을 때 구하는 전압강하라면,
변전실 배전반에서 부하와 연결된 케이블 간선의 전압강하는 옥내배선의 전압강하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나요?
전압강하 약산식 사용은 옥내배선 범주에 간선 배선이 포함 되기 때문에 전압 강하 약산식을 사용한다고 이해하면 될까요?
질문3)
문제에서 '전기사용장소 내 시설한 변압기'라고 적혀 있어야지 옥내배선이라고 볼 수 있는 건가요?
이 문장이 없으면 '변전실 배전반에서 270m 떨어진 옥외에 있는 부하와 연결한 배전용 케이블 배선은 옥외배선일 수도 있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