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충분히 공감합니다. KEC 규정 표를 보면 분명히 '60kV 초과 중성점 접지식'은 1.1배, '60kV 초과 중성점 직접 접지식'은 0.72배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지문에 '직접'이라는 단어가 빠져 있다면 1.1배를 곱하는 것이 논리적으로 맞아 보여 혼란스러우셨을 것입니다.
해당 문제(2021년 3회 4번)에서 1.1배가 아닌 0.72배를 적용하는 이유는, 해당 계통이 154kV(최대사용전압 170kV) 계통이기 때문입니다. 명확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해 드립니다. 중요한 것은 문제에서 한국전기설비규정이라고 말하고 있으므로 우라니라송전 계통의 적용입니다.
1. 전압에 따른 '암묵적인' 접지 방식 (실무 표준)전기기사 실기 시험에서는 문제 지문에 접지 방식이 명시되지 않더라도, 대한민국의 표준 전력 계통 전압을 보고 접지 방식을 스스로 판단해야 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22.9kV 계통: 중성점 다중 접지 방식 → (0.92배 적용).
66kV 계통: 소호 리액터 접지 또는 비접지 방식 → (1.25배 적용).
154kV 및 345kV 계통:중성점 직접 접지 (유효 접지) 방식→(0.72배 적용).
2. 규정의 적용우리나라 송전선로인 154kV 계통은 절연 비용(경제성)을 낮추기 위해 무조건 단절연이 가능한 **'중성점 직접 접지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따라서 제공된 자료의 KEC 절연내력 시험전압 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적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