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번 문제 중 (4) 문제 질문입니다.
질문1) 손실을 감안한 용량을 구할때 유효전력(17.78kW)만 고려하고 무효전력은 왜 고려를 안하는지요? 문제 조건(단서)에서 "증설부하의 역률은 기존 부하의 합성역률과 같은것으로 한다"로 되어 있으므로 손실도 고려한다면 무효손실분도 고려해야 하는거 아닌가 해서요.. 제가 그린 용량 벡터도를 첨부했으니 제가 그린 벡터도가 잘못되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이 그림에서 교재대로 배전선로 손실(17.78kW, 유효전력)을 고려한다면 증설되는 부하의 역률이 1이 아니므로 이에 해당하는 무효전력(제가 올린 그림의 Q') 도 같이 고려를 해야 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질문2) 배전선로 손실도 고려한다면 (2)문제
풀이시에도 손실(개선전 40kW)을 반영하는게 아닌가요? 즉 개선전 유효전력 300kW에 40kW를 더해서 계산해야 하는게 아닌가 해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