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기기사 산업기사

전체메뉴
전기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전기(산업)기사 학습게시판 강의수강 중 학습관련 질의응답 한솔아카데미 합격 선배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제공합니다.

학습게시판

HOME > 학습게시판 > 학습게시판

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합격수기] 정년퇴직과 함께 전기산업기사 취득
글쓴이 최*희 등록일 2023.11.23 조회수 759

만60세 정년 퇴직(2023.07.01)하고 퇴직전에 있었던 직장에 시니어 근로자로 계약직으로 당분간 은퇴후 직장을 지속하고 있는 수강생 입니다.
저는 대학시절 전기공학을 전공하였으나 평생직장을 입사(공채)한 곳은 통신회사 kt 였으며 주업무는 전기관련 업무와는 관련이 없었고 학창시절 전기기사(산업)는 차후에 자격증을 취득 하기로 하고 공채에 집중하여 kt 입사하고 올해 23년 7월에 정년퇴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은퇴 전년도 22년도 9월말쯤에 전기기사 또는 전기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해놔야 겠다는 동기가 마음을 흔들었고 그 마음을 받아 근로자배움카드를 활용하여 필기대비를 위한 인강(ㅇㅇ에듀)을 찾아 학습을 시작했습니다.
필기수험준비는 인강을 접수하고 필기교재를 배부받고 31년전 전공을 부활시키는 학습을 22년 10월부터 시작하여 23년도 3월 1차 필기에 전기기사 낙방 하였으나 전기산업기사는 가까스로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그해 1차(5월) 전산업기사실기 도전 실패(득점 38점),2차(7월) 전산업기사실기 도전 실패(득점 53점)
3차(10) 전산업기사실기 도전 합격(득점 73점) 하게 되었네요.

 


1차 필기 학습은 인강은 직장 사무실에서 틈나는 대로 듣고 퇴근 후 교재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정리 및 반복학습을 하면서 교재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인터넷 블로그 사이트(수호랑이전기생활외 다수)에서 관련정보 찾아 모바일 학습 갤러리 이미지 폴더DB화후(이미지 첨부) 수시로 반복 열람 학습
1차 실기 불합격 후 [전기산업기사20개년] 기출문제 한솔아카데미 교재를 온라인 구매했더니 온라인 무료 온라인 동영상 강의 쿠폰이 제공 되더군요. 처음에는 별 도움이 될까 반심반의 했지만 회원가입을 하고 수강해봤습니다. 처음에는 강사가 누군지도 몰랐는데 김대호 기술사님이 강사였고 교재 저자이더군요(강의를 들어 볼 수록 학습 하는데 도움이 커서 계속 듣다가 뒤늦게 그 사실을 알게 되었음)

 


2차 실기 시험을 치뤘는데 보기좋게 53점 낙방하였고, 아쉬움과 오기가 발동하게 되더군요. 그래서 3차 대비를 미리 준비하였고 한솔아카데미 학습홈에 "과년도기출문제,마인드맵,속성암기법,꼭나오는유형"(2차 대비시 과년도기출문제만 학습했음) 제공된 4개분야를 학습하면서 메모는 MS오피스 엑셀(이미지 첨부)를 이용하여 정리하고 모바일을 이용하여 수시반복 학습 했습니다.이 시기에는 2차 실기 대비 학습때 보다 학습 방법이 자연스럽게 좀 더 세밀하고 전략적으로 변경된 것 같습니다.

 


어느덧 시험일이 다가왔고 긴장 되고 이번에도 실패할까 심리적 압박감도 생기기도 하였지만 시험 당일 배부된 문제를 오픈하고 대충 흩어보는 순간 안심이 되었어요. 그동안 준비했던 학습의 효과가 발휘되어 막힘없이 담안을 작성하였으며 시간도 40분이나 남게 되더군요. 감독관에게 문제지외 답안을 제출하고 퇴실할때의 발걸음은 날아갈 갈거 같았고 합격 할것 같은 느낌이 내 마음을 설레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합격자 발표날만 기다리는데 너무 지루한 나날 이었습니다.
어느덧 발표날(2023.11.15)이 되었고 예상대로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격증시험 준비시점에서 합격까지 1년 이지만 길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짧기도 할 것입니다.
지금 돌이켜 보면 저에게는 그기간에 정년퇴직(23년 7월1일자)도 하고 퇴직직전 특별휴가도 학습하는데 사용하였지만 그것은 의미가 있는 과정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도전을 할 때 주변의 지인,동료,가족에게 자격증 도전을 한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그 이유는 중도에 포기하지 않도록 셀프 잠금장치 락 효과를 위한 방법이라 생각해서....
그래서 저는 1년전 도전할때 주변에 전기기사(산업기사)도전 한다는 소문을 일부러 떠들어댔습니다.
힘들어도 목표달성을 위한 퇴로(포기)차단 장치라 생각합니다 최소한 저에게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외 도전의 노력과정은 대부분의 수험생들과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동기를 유발한 초심을 갖고 끈기와 노력이 중요하고 과정은 방법의 차이점 입니다.
도전 하시는 모든분들께 합격의 영광을 달성하기를 바랍니다.

 

목록

이전글 [합격수기] 다음 자격증도 한솔아카데미에서 들을 생각입니다!
다음글 [합격수기] 한솔아카데미 교수님들께 감사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