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카데미 로고 전기기사 산업기사

전체메뉴
전기기사 · 산업기사 전체메뉴 보기
무료제공 동영상강의 2024년 시험대비 교재출간 무료강의로 합격까지 든든하게!

필기 학습자료

HOME > 필기 학습자료

전기기기 - OX퀴즈

과목 :전기기기

출제단원 :

  • Q
    직류기의 전기자 권선을 중권으로 하면 브러시 수는 항상 2개이다.
    1번 / 80문항
  • Q
    직류기의 권선을 단중 파권으로 감으면 전기자 병렬회로수가 극수에 관계없이 언제나 2이다.
    2번 / 80문항
  • Q
    직류발전기에서 전기자반작용이 생기면 주자속이 왜곡되고 증가하게 된다.
    3번 / 80문항
  • Q
    직류발전기의 정류 초기에 전류변화가 크며 이 때 발생되는 불꽃정류는 과정류이다.
    4번 / 80문항
  • Q
    직류발전기에서 회전속도가 빨라지면 정류가 힘든 이유는 리액턴스 전압이 커지기 때문이다.
    5번 / 80문항
  • Q
    직류발전기에서 양호한 정류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리액턴스 전압을 크게 한다.
    6번 / 80문항
  • Q
    직류발전기의 외부특성곡은 부하전류와 단자전압의 관계를 나타내는 곡선이다.
    7번 / 80문항
  • Q
    직류발전기를 병렬운전 할 때 균압모선이 필요한 직류기는 직권발전기와 복권발전기이다.
    8번 / 80문항
  • Q
    부하전류가 크지 않을 때 직류 직권전동기의 발생토크는 전류의 제곱에 비례한다.
    9번 / 80문항
  • Q
    직류전동기 중 전기철도에 가장 적합한 전동기는 직권전동기이다.
    10번 / 80문항
  • Q
    직류전동기의 속도제어법에서 정출력제어에 속하는 것은 계자제어법이다.
    11번 / 80문항
  • Q
    주파수 제어법은 직류전동기의 속도제어법에 속한다.
    12번 / 80문항
  • Q
    직류기의 철손에는 풍손과 와전류손 및 저항손이 있다.
    13번 / 80문항
  • Q
    유도자형 동기발전기는 계자극과 전기자가 고정되어 있다.
    14번 / 80문항
  • Q
    회전계자형 동기발전기는 대용량의 경우에도 전류가 작다.
    15번 / 80문항
  • Q
    동기기의 권선법 중 기전력의 파형이 좋게 되는 권선법은 단절권과 분포권이다.
    16번 / 80문항
  • Q
    동기발전기의 단절권은 전절권에 비해 합성 유기기전력이 증가한다.
    17번 / 80문항
  • Q
    동기발전기에서 유기기전력과 전기자전류가 동상인 경우의 전기자 반작용은 교차자화작용이다.
    18번 / 80문항
  • Q
    발전기 회전자에 유도자를 주로 사용하는 발전기는 고주파발전기이다.
    19번 / 80문항
  • Q
    교류기에서 유기기전력의 특정 고조파분을 제거하고 또 권선을 절약하기 위하여 자주 사용되는 권선법은 단절권이다.
    20번 / 80문항
  • Q
    동기발전기의 전기자권선을 분포권으로 하면 기전력의 파형이 좋아진다.
    21번 / 80문항
  • Q
    동기전동기에서 공급전압보다 앞선 전류는 감자작용을 한다.
    22번 / 80문항
  • Q
    단락비가 큰 동기기는 안정도가 높다.
    23번 / 80문항
  • Q
    24번 / 80문항
  • Q
    25번 / 80문항
  • Q
    동기발전기의 단자 부근에서 단락이 일어났다고 하면 단락전류는 처음에는 큰 전류이나 점차 감소한다.
    26번 / 80문항
  • Q
    동기발전기의 돌발단락시 단락전류는 전기자 저항으로 제한한다.
    27번 / 80문항
  • Q
    동기발전기의 돌발단락전류를 주로 제한하는 것은 누설 리액턴스이다.
    28번 / 80문항
  • Q
    3상 동기발전기의 단락곡선이 직선으로 되는 이유는 자기포화가 있기 때문이다.
    29번 / 80문항
  • Q
    전압변동률이 작은 동기발전기는 단락비가 작다.
    30번 / 80문항
  • Q
    2대의 동기발전기가 병렬운전하고 있을 때 동기화전류가 흐르는 경우는 기전력의 위상차가 있을 때이다.
    31번 / 80문항
  • Q
    동기발전기를 병렬운전 할 때 발전기의 용량이 같아야 한다.
    32번 / 80문항
  • Q
    병렬운전 중의 A, B 두 동기발전기 중 A 발전기의 여자를 B 발전기보다 강하게 하면 A 발전기는 90°지상전류가 흐른다.
    33번 / 80문항
  • Q
    동기발전기의 병렬운전 중 위상차가 생기면 유효횡류가 흐른다.
    34번 / 80문항
  • Q
    부하 급변시 부하각과 부하속도가 진동하는 난조현상은 자속의 분포가 기울어져 자속의 크기가 감소한 경우 발생한다.
    35번 / 80문항
  • Q
    동기발전기의 자기여자방지를 위해서 송전선 말단에 동기조상기를 접속하고 계자권선에 과여자한다.
    36번 / 80문항
  • Q
    전동기 중 역률이 가장 좋은 전동기는 동기전동기이다.
    37번 / 80문항
  • Q
    동기전동기는 역률을 조정할 수 없다.
    38번 / 80문항
  • Q
    39번 / 80문항
  • Q
    송전계통에 접속한 무부하의 동기전동기를 동기조상기라 한다. 이때 동기조상기의 계자를 과여자로 해서 운전할 경우 위상이 뒤진 전류가 흐른다.
    40번 / 80문항
  • Q
    동기전동기의 기동법 중 자기동법(self-starting method)에서 계자권선을 저항을 통해서 단락시키는 이유는 고전압의 유도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41번 / 80문항
  • Q
    42번 / 80문항
  • Q
    부하에 관계없이 변압기에 흐르는 전류로서 자속만을 만드는 전류는 철손전류이다.
    43번 / 80문항
  • Q
    변압기의 여자 어드미턴스를 구하는 시험법은 무부하시험이다.
    44번 / 80문항
  • Q
    변압기에서 철손을 알 수 있는 시험은 단락시험이다.
    45번 / 80문항
  • Q
    변압기의 여자 어드미턴스는 단락시험과 관계가 있다.
    46번 / 80문항
  • Q
    단상변압기의 임피던스 와트(impedance watt)를 구하기 위해서는 단락시험을 행하여야 한다.
    47번 / 80문항
  • Q
    변압기의 무부하시험과 단락시험으로부터 절연내력을 구할 수 있다.
    48번 / 80문항
  • Q
    변압기의 임피던스 전압이란 정격전류가 흐를 때의 변압기 내의 전압강하이다.
    49번 / 80문항
  • Q
    50번 / 80문항
  • Q
    변압기 결선에서 제3고조파 전압이 발생하는 결선은 Y-Y 결선이다.
    51번 / 80문항
  • Q
    52번 / 80문항
  • Q
    단권변압기는 3상에는 사용할 수 없고 단상으로만 사용한다.
    53번 / 80문항
  • Q
    3상 전원을 이용하여 2상 전압을 얻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결선방법은 Scott 결선이다.
    54번 / 80문항
  • Q
    변압기에서 발생하는 손실 중 1차측이 전원에 접속되어 있으면 부하의 유무에 관계없이 발생하는 손실은 동손이다.
    55번 / 80문항
  • Q
    변압기의 부하전류 및 전압이 일정하고, 주파수가 낮아졌을 때 철손은 증가한다.
    56번 / 80문항
  • Q
    변압기의 절연유는 점도가 커야 한다.
    57번 / 80문항
  • Q
    변압기에서 컨서베이터를 설치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변압기유의 열화방지이다.
    58번 / 80문항
  • Q
    변압기의 내부 고장 보호용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계전기는 차동 계전기이다.
    59번 / 80문항
  • Q
    임피던스 계전기는 변압기 보호에 사용되는 계전기이다.
    60번 / 80문항
  • Q
    61번 / 80문항
  • Q
    62번 / 80문항
  • Q
    유도전동기에서 권선형 회전자에 비해 농형 회전자의 특성은 대용량에서 기동이 용이하다는 것이다.
    63번 / 80문항
  • Q
    권선형 유도전동기와 직류 분권전동기와의 유사한 점은 속도변동률이 적고 저항으로 속도조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64번 / 80문항
  • Q
    보통 농형에 비하여 2중 농형전동기의 특징은 기동 토크가 크다는 것이다.
    65번 / 80문항
  • Q
    3상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토크 속도 곡선이 비례추이 한다는 것은 그 곡선이 2차 저항에 비례해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66번 / 80문항
  • Q
    3상 유도전동기에서 2차측 저항을 2배로 하면 그 최대토크는 증가한다.
    67번 / 80문항
  • Q
    권선형 유도전동기 기동 시 2차측에 저항을 넣는 이유는 기동전류 감소와 기동토크 증대를 위해서이다.
    68번 / 80문항
  • Q
    2차 저항에 의한 기동은 3상 농형 유도전동기의 기동방법이다.
    69번 / 80문항
  • Q
    유도전동기의 1차 전압 변화에 의한 속도 제어시 SCR을 사용하여 변화시키는 것은 위상각이다.
    70번 / 80문항
  • Q
    VVVF(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는 유도 전동기의 속도제어에 사용된다.
    71번 / 80문항
  • Q
    단상 유도전압조정기에서 단락권선의 역할은 전압강하 경감이다.
    72번 / 80문항
  • Q
    3상 전압조정기의 원리는 3상 유도전동기의 원리를 응용한 것이다.
    73번 / 80문항
  • Q
    SCR은 직류전압만을 제어한다.
    74번 / 80문항
  • Q
    와전류는 자속에 수직되는 자기회로 단면을 회전한다.
    75번 / 80문항
  • Q
    SCS는 반도체 소자 중 3단자 사이리스터이다.
    76번 / 80문항
  • Q
    서보모터는 회전자를 굵고 짧게 해야 한다.
    77번 / 80문항
  • Q
    DC 서보모터의 제어 기능에 역률제어 기능이 포함된다.
    78번 / 80문항
  • Q
    브러시레스 DC 서보모터는 기계적 시간상수가 크고 응답이 느리다.
    79번 / 80문항
  • Q
    스텝 모터는 브러시 등 부품수가 많아 유지보수 필요성이 크다.
    80번 / 80문항

해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직류기 전기자반작용의 영향
⑴ 감자작용으로 주자속이 감소하여 직류발전기에서 유기기전력과 출력이 감소하고 직류전동기에서 역기전력과 토크가 감소한다.
⑵ 편자작용으로 전기적 중성축이 이동하여 직류발전기는 회전 방향으로 이동하고 직류전동기는 회전 반대방향으로 이동한다.
⑶ 정류자편 사이의 전압이 불균일하게 되어 섬락이 일어나고 정류가 나빠진다.

닫기

해설

정류곡선
⑴ 직선정류 : 가장 이상적인 정류곡선으로 불꽃 없는 양호한 정류곡선이다.
⑵ 정현파정류 : 보극을 설치하여 평균 리액턴스 전압을 감소시키고 불꽃 없는 양호한 정류를 얻는다.
⑶ 부족정류 : 정류 주기 말기에서 부하의 급변으로 전류 변화가 급격해지고 평균 리액턴스 전압의 증가로 정류가 불량해 진다. 이 경우 불꽃이 브러시의 후반부에서 발생하게 된다.
⑷ 과정류 : 보극을 지나치게 설치하면 정류 주기의 초기에서 전류 변화가 급격해지고 정류가 불량해 진다. 이 경우 불꽃이 브러시의 전반부에서 발생하게 된다.

닫기

해설

정류 불량의 원인
⑴ 과대한 평균 리액턴스 전압의 발생 : 자기 인덕턴스 증가 또는 회전속도가 빠른 경우 평균 리액턴스 전압이 증가한다.
⑵ 부적당한 보극의 선택
⑶ 브러시의 위치 및 재료의 불량

닫기

해설

양호한 정류를 얻는 조건
⑴ 보극을 설치하여 평균 리액턴스 전압을 줄인다.(전압정류)
⑵ 보극이 없는 직류기에서는 직류발전기일 때 회전방향으로, 직류전동기일 때 회전 반대 방향으로 브러시를 이동시킨다.
⑶ 탄소브러시를 사용하여 브러시 접촉면 전압강하를 크게 한다.(저항정류)
⑷ 보상권선을 설치한다.(전기자 반작용 억제)
∴ 리액턴스 전압은 정류 불량의 원인으로서 리액턴스 전압이 크면 정류는 더욱 나빠진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직류발전기의 병렬운전 조건
⑴ 극성이 일치할 것.
⑵ 단자전압(또는 정격전압)이 일치할 것.
⑶ 외부특성이 수하특성을 가질 것.
⑷ 직권발전기와 과복권발전기에는 균압모선을 설치하여 운전을 안정하게 한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직류 직권전동기의 속도-토크 특성
∴ 직권전동기는 기동토크가 크고 기동시 속도가 작기 때문에 전동차, 기중기, 크레인, 권상기 등에 사용된다.

닫기

해설

직류 직권전동기의 속도제어법
⑴ 전압 제어법(정토크 제어)
⑵ 계자 제어법(정출력 제어)
⑶ 저항 제어법

닫기

해설

직류 직권전동기의 속도제어법
⑴ 전압 제어법(정토크 제어)
⑵ 계자 제어법(정출력 제어)
⑶ 저항 제어법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회전계자형 동기발전기의 특징
⑴ 전기자가 고정자이므로 고압 대전류용에 좋고 절연이 용이하다.
⑵ 전기자는 3상으로서 결선이 복잡하다.
⑶ 계자는 저압 소용량의 직류이므로 소요전력이 작고 구조가 간단하다.
⑷ 계자는 기계적으로 튼튼하다.

닫기

해설

동기기의 권선법
동기발전기의 전기자권선법 중 전절권, 단절권, 집중권, 분포권에 있어서 기전력의 파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현재 단절권과 분포권을 주로 사용한다.

닫기

해설

단절권의 특징
⑴ 코일 간격이 극 간격보다 작아 코일 단이 짧게 되므로 전절권에 비해 재료가 절약된다.
⑵ 고조파를 제거해서 기전력의 파형이 좋아진다.
⑶ 전절권에 비해 유기기전력의 크기가 감소한다.
⑷ 발전기의 출력이 감소한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단절권의 특징
⑴ 코일 간격이 극 간격보다 작아 코일 단이 짧게 되므로 전절권에 비해 재료가 절약된다.
⑵ 고조파를 제거해서 기전력의 파형이 좋아진다.
⑷ 전절권에 비해 유기기전력의 크기가 감소한다.
⑸ 발전기의 출력이 감소한다.

닫기

해설

분포권의 특징
⑴ 매극 매상의 슬롯 수를 크게 하기 때문에 슬롯 간격은 상수에 반비례하며 또한 권선의 발생 열을 고루 발산시킨다.
⑵ 집중권에 비해 권선의 리액턴스가 감소한다.
⑶ 고조파를 제거해서 기전력의 파형이 좋아진다.
⑷ 집중권에 비해 유기기전력의 크기가 감소한다.
⑸ 발전기의 출력이 감소한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단락비가 큰 동기발전기의 특징
⑴ 동기 임피던스가 적고 전압변동율이 적다.
⑵ 계자 기자력이 크고 전기자반작용이 적다.
⑶ 과부하 내량이 크기 때문에 기기의 안정도가 높다.
⑷ 기기의 형태, 중량이 커지고 철손 및 기계손이 증가하여 가격이 비싸고 효율은 떨어진다.
⑸ 극수가 많고 공극이 크며 저속기로서 속도변동률이 적다.
⑹ 선로의 충전용량이 크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돌발단락전류
동기발전기의 단자 부근에서 단락된 순간에 흐르는 돌발단락전류는 매우 큰 과도전류로서 권선을 소손시키거나 코일 상호간에 큰 전자력이 발생하여 코일을 파손시킨다. 그 이유는 돌발단락전류를 제한하는 값이 오직 누설 리액턴스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점차 감소하여 지속단락전류로 유지된다.

닫기

해설

돌발단락전류
동기발전기의 단자 부근에서 단락된 순간에 흐르는 돌발단락전류는 매우 큰 과도전류로서 권선을 소손시키거나 코일 상호간에 큰 전자력이 발생하여 코일을 파손시킨다. 그 이유는 돌발단락전류를 제한하는 값이 오직 누설 리액턴스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점차 감소하여 지속단락전류로 유지된다.

닫기

해설

돌발단락전류
동기발전기의 단자 부근에서 단락된 순간에 흐르는 돌발단락전류는 매우 큰 과도전류로서 권선을 소손시키거나 코일 상호간에 큰 전자력이 발생하여 코일을 파손시킨다. 그 이유는 돌발단락전류를 제한하는 값이 오직 누설 리액턴스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점차 감소하여 지속단락전류로 유지된다.

닫기

해설

단락곡선이 직선이 되는 이유
3상 단락시 단락전류는 지상전류로서 감자작용인 전기자반작용에 의해서 자속이 감소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단락전류는 계자전류가 증가하여도 포화되지 않고 계자전류에 비례하여 거의 직선이 된다. 따라서 단락전류가 직선적인 특성을 갖는 이유는 전기자반작용 때문이다.

닫기

해설

단락비가 큰 동기발전기의 특징
⑴ 동기 임피던스가 적고 전압변동율이 적다.
⑵ 계자 기자력이 크고 전기자반작용이 적다.
⑶ 과부하 내량이 크기 때문에 기기의 안정도가 높다.
⑷ 기기의 형태, 중량이 커지고 철손 및 기계손이 증가하여 가격이 비싸고 효율은 떨어진다.
⑸ 극수가 많고 공극이 크며 저속기로서 속도변동률이 적다.
⑹ 선로의 충전용량이 크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동기기의 난조 현상의 원인
⑴ 부하가 갑자기 크게 변동하는 경우
⑵ 원동기의 토크에 고조파가 포함된 경우
⑶ 조속기 성능이 너무 예민한 경우
⑷ 전기자 회로의 저항이 너무 큰 경우

닫기

해설

동기발전기의 자기여자현상 방지대책
⑴ 전기자반작용이 적고 단락비가 큰 발전기를 사용한다.
⑵ 발전기 여러 대를 병렬로 운전한다.
⑶ 송전선 말단에 리액터나 변압기를 설치한다.
⑷ 송전선 말단에 동기조상기를 설치하여 부족여자로 운전한다.

닫기

해설

동기전동기의 특징
∴ 역률 조정이 가능하고 역률을 1로 운전할 수 있어 전동기의 종류 중 역률이 가장 좋다.

닫기

해설

동기전동기의 특징
∴ 역률 조정이 가능하고 역률을 1로 운전할 수 있어 전동기의 종류 중 역률이 가장 좋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동기전동기의 자기기동법
동기전동기는 동기속도로 회전할 때에만 토오크를 발생하기 때문에 기동시 기동토크는 0에 가깝다. 따라서 기동시 회전자에 제동권선을 연결하여 기동권선으로 활용하고 동기전동기를 유도전동기로 동작시켜 기동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사항은 기동시 계자권선에 고전압이 유도되어 절연이 파괴될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계자권선은 단락시켜야 한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철손전류와 자화전류
⑴ 철손전류
무부하 상태에서 변압기 입력을 철손이라 하며 철손에 의한 전류 또는 여자 콘덕턴스에 흐르는 전류를 철손전류라 한다.
⑵ 자화전류
무부하 상태에서 철심 자기회로 내에 자속만을 발생시키기 위한 전류를 자화전류라 한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임피던스 전압
∴ 2차를 단락한 상태에서 1차 전류가 정격전류로 흐를 때의 변압기 내의 전압강하이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Y-Y결선의 특징
∴ 제3고조파 전류가 순환할 수 있는 통로가 없으므로 제3고조파의 영향을 받아 인접 통신선에 유도장해를 일으킨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단권변압기의 특징
⑴ 1차 권선과 2차 권선의 일부가 공통으로 사용된다.
⑵ 분로권선과 직렬권선으로 구분된다.
⑶ 누설자속이 없기 때문에 전압변동률이 적다.
⑷ 단상뿐만 아니라 3상으로도 사용된다.
⑸ 동손의 감소로 효율이 좋다.
⑹ 저압측도 고압측과 같이 절연레벨을 높여야 한다.
⑺ 고압측 사고가 저압측에까지 파급된다.
⑻ 누설 임피던스가 작기 때문에 단락전류가 크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히스테리시스손
부하전류와 전압이 일정할 경우 주파수와 히스테리시스손은 반비례 관계에 있으므로 주파수가 낮아지면 히스테리시스손은 증가한다.
∴ 철손의 거의 대부분은 히스테리시스손이 차지하므로 결국 철손이 증가한다.

닫기

해설

변압기 절연유의 특징
⑴ 절연내력이 클 것
⑵ 인화점이 높고 응고점이 낮을 것
⑶ 유동성이 풍부하여 점도가 낮을 것
⑷ 비열이 커서 냉각효과가 클 것
⑸ 화학작용에 의해 산화되지 않을 것

닫기

해설

변압기 절연유의 열화방지 대책
⑴ 콘서베이터방식 : 변압기 본체로부터 유관을 통하여 콘서베이터를 설치함으로서 변압기 절연유와 공기가 접촉하는 것을 방지해 준다.
⑵ 질소봉입방식
⑶ 브리더방식

닫기

해설

비율차동계전기 또는 차동계전기
변압기 내부 상간 단락에 의한 입력전류와 출력전류간의 차전류를 검출하여 동작하는 계전기이다.

닫기

해설

임피던스 계전기
임피던스계전기(거리계전기)는 송전선로 보호에 사용되는 계전기이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농형 유도전동기의 특징
농형 유도전동기는 권선형 유도전동기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효율이 좋으며 견고하고 보수가 용이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중소형에 적합하다.

닫기

해설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특징
권선형 유도전동기는 2차 외부에 저항을 접속하여 큰 기동토크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중대형에 적합하다. 또한 2차 저항을 이용하여 기동 및 속도제어를 행하기 때문에 속도변동률이 적은 특징을 지닌다. 이것은 직류 분권전동기와 매우 유사한 성질이다.

닫기

해설

2중 농형 유도전동기
농형 유도전동기는 기동토크가 작기 때문에 기동특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회전자의 슬롯에 두 종류의 도체를 상하로 배치하여 2중 농형 구조로 만든 유도전동기이다. 2중 농형 유도전동기는 보통 농형에 비하여 기동토크를 크게 하고 기동전류는 작게 하여 기동특성을 개선한 유도전동기이다.

닫기

해설

비례추이의 원리
비례추이의 원리는 권선형 유도전동기에서 2차 저항을 증가시키면 기동토크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원리를 설명한 것으로서 토크곡선이 2차 저항에 비례해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토크의 비례추이라 한다.

닫기

해설

비례추이원리의 특징
⑴ 2차 저항을 증가시키면 최대토크는 변하지 않으나 최대토크를 발생하는 슬립이 증가한다.
⑵ 2차 저항을 증가시키면 기동토크가 증가하고 기동전류는 감소한다.
⑶ 2차 저항을 증가시키면 속도는 감소한다.
⑷ 기동역률이 좋아진다.
⑸ 전부하 효율이 저하한다.

닫기

해설

비례추이원리의 특징
⑴ 2차 저항을 증가시키면 최대토크는 변하지 않으나 최대토크를 발생하는 슬립이 증가한다.
⑵ 2차 저항을 증가시키면 기동토크가 증가하고 기동전류는 감소한다.
⑶ 2차 저항을 증가시키면 속도는 감소한다.
⑷ 기동역률이 좋아진다.
⑸ 전부하 효율이 저하한다.

닫기

해설

3상 농형 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의 종류
⑴ 전전압 기동법
⑵ Y-△ 기동법
⑶ 리액터 기동법
⑷ 기동보상기법
⑸ 콘도르파 기동법
∴ 2차 저항 기동법은 3상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이다.

닫기

해설

반도체 사이리스터(SCR)를 이용한 속도제어법
⑴ 정지형 레너드 방식과 초퍼 방식 및 인버터 빙식에 이용된다.
⑵ 전압, 주파수, 위상을 조절하여 속도제어를 한다. 이 중에서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위상)을 제어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된다.

닫기

해설

인버터 방식(VVVF 방식)을 이용한 속도제어법
VVVF(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은 인버터를 이용한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 방식으로 자속을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위해 전원전압을 주파수에 비례한 값으로 공급하여 연속적인 속도제어에 이용된다.

닫기

해설

단상 유도전압조정기
⑴ 교번자계의 전자유도에 의한 단권변압기의 원리를 이용한다.
⑵ 1차를 회전자(분로권선), 2차를 고정자(직렬권선)로 하고 분로권선과 직각으로 단락권선을 설치한다.
⑶ 회전자의 회전각에 따라 2차 전압을 조정한다.
⑷ 단락권선은 전압강하를 경감시키기 위해서 설치한다.

닫기

해설

3상 유도전압조정기
⑴ 회전자계의 전자유도에 의한 3상 유도전동기의 원리를 이용한다.
⑵ 1차를 회전자(분로권선), 2차를 고정자(직렬권선)로 한다.
⑶ 회전자의 회전각에 따라 2차 전압의 크기와 위상을 조정한다.

닫기

해설

SCR의 특징
∴ 교류, 직류 전압을 모두 제어할 수 있다.

닫기

해설

와전류
자기회로(철심) 단면을 관통하는 자속이 시간적으로 변화할 때 이 변화를 방해하기 위해서 자기회로 내에 국부적으로 형성되는 폐회로에 전류가 유기되는데 이 전류를 와전류라 하며, 와전류는 자속에 수직되는 자기회로 단면을 회전한다.

닫기

해설

닫기

해설

서보모터가 갗추어야 할 조건
⑴ 빈번한 시동, 정지, 역전 등의 가혹한 상태에 견디도록 견고하고 큰 돌입전류에 견딜 것.
⑵ 시동토크가 크고, 회전부의 관성모멘트는 작아야 하며 전기적 시정수는 짧을 것.
⑶ 발생토크는 입력신호에 비례하고, 그 비가 클 것.
⑷ 토크-속도 곡선이 수하특성을 가질 것.
⑸ 회전자는 가늘고 길게 할 것.
⑹ 전압이 0이 되었을 때 신속하게 정지할 것.
⑺ 교류 서보모터에 비해 직류 서보모터의 시동토크가 매우 클 것.

닫기

해설

DC 서보모터의 특징
⑴ 전압을 가변 할 수 있어야 한다. - 전압제어, 전류제어
⑵ 최대토크에서 견디는 능력이 커야 한다.
⑶ 응답속도가 빨라야 한다. - 위치제어, 속도제어
⑷ 안정성이 커야 한다.

닫기

해설

브러시리스 DC 서보모터의 특징
⑴ 단위 전류당 발생토크가 크고 역기전력에 의해 불필요한 에너지를 귀환하므로 효율이 좋다.
⑵ 토크 맥동이 작고 안정된 제어가 가능하다.
⑶ 기계적 시정수가 작고 응답이 빠르다.
⑷ 기계적 접점이 없고 신뢰성이 높다.

닫기

해설

스텝 모터의 특징
⑴ 회전각과 회전속도는 입력 펄스에 따라 결정되며 회전각은 펄스 수에 비례하고 회전속도는 펄스 주파수에 비례한다.
⑵ 총 회전각도는 스텝각과 스텝수의 곱이다.
⑶ 분해능은 스텝각에 반비례한다.
⑷ 기동·정지 특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가속·감속이 용이하고 정·역전 및 변속이 쉽다.
⑸ 위치제어를 할 때 가도 오차가 적고 누적되지 않는다.
⑹ 고속 응답이 좋고 고출력의 운전이 가능하다.
⑺ 브러시 등 부품수가 적어 유지보수 필요성이 작다.
⑻ 피드백 루프가 필요 없이 오픈 루프로 손쉽게 속도 및 위치제어를 할 수 있다.
⑼ 디지털 신호를 직접 제어할 수 있으므로 컴퓨터 등 다른 디지털 기기와 인터페이스가 쉽다.

닫기

위로